윈도우 10 Xbox Game Bar 엑스박스 게임 바 실행 안되는 경우 확인 사항

윈도우 10 에는 엑스 박스 게임 바 (Xbox Game Bar) 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를 이용 하여 게임을 캡쳐, 녹화 하거나 스트리밍을 할 수 있습니다.

엑스박스_게임바_실행_화면
엑스박스 게임바 실행 화면

윈도우 설치 후 특별한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게임을 실행할 때 안내가 나오고, 단축키 인 Win + G 조합으로 도 간편 하게 실행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엑스 박스 게임 바 (Xbox Game Bar) 가 정상적으로 동작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딱 이것 때문에 되지 않는 다고 말할 수 없지만 기본적으로 체크 해야 하는 내용들에 대해서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는지 체크 하면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10 에서 Xbox Game Bar 엑스박스 게임 바 기능이 안 되는 경우 해결 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해당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0 (버전:21H2, 빌드: 19044.1387)

윈도우 '설정' 확인

기본 적으로 윈도우 설정 에서 Xbox Game Bar 가 켜져 있는지 확인 합니다.

Windows_설정_내_게임_메뉴_이동
Windows 설정 내 게임 메뉴 이동
  1. Windows 설정 ( 단축키 : Win + i ) 을 열어 준 다음 (1) 항목을 탭 해 줍니다.
Xbox_Game_Bar가_열리는_방식_및_게임_인식_방법_제어_확인
Xbox Game Bar가 열리는 방식 및 게임 인식 방법 제어 확인
  1. 'Xbox Game Bar가 열리는 방식 및 게임 인식 방법 제어' 옵션의 스위치가 (2) 상태로 활성화 되어있는지 확인 합니다.
윈도우 11에서 우클릭 컨텍스트 메뉴에 Copilot 메뉴 추가하기

레지스트리 값 확인 하기

레지스트리 값에서 Xbox Game Bar 관련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설정 되어 있는지 확인 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 를 활성화 합니다. 설명에서는 '실행' 창으로 진행 합니다.

주의: 레지스트리 의 수정 과 편집은 운영체제의 변경을 가하는 것으로 잘못 진행 할 경우 시스템 손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작업 전에 레지스트리를 백업 하거나 윈도우 시스템을 백업 하길 권장 합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_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1. 실행 (단축키 : Win + R ) 창 을 활성화 합니다. '실행' 창 에대한 기본 적인 내용은 실행창 사용 방법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열기(O): 옆 텍스트 필드에 regedit 이라고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하거나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사용자_계정_컨트롤_허용
사용자 계정 컨트롤 허용
  1. 만약 사용자 계정 컨트롤 패널이 뜨는 경우
    • 안내하는 내용을 확인 합니다.
    • 그래도 계속 진행 하고 싶다면 버튼을 클릭 하면 됩니다.
    • 만약 매번 뜨는 것이 불편 한 경우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비활성화 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11에서 최대 절전 모드를 활성화하는 방법

GameDVR_Enabled 값 확인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GameDVR_Enabled 레지스트리 값의 데이터를 확인 합니다.

GameConfigStore_키_위치_이동
GameConfigStore 키 위치 이동
  1. 아래 경로로 이동 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 주소창에 경로를 그대로 붙여넣기 ( Ctrl + V ) 하면 빠르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ystem\GameConfigStore

GameDVR_Enabled_값_확인
GameDVR Enabled 값 확인
  1. GameDVR_Enable 값을 찾아 마우스로 두번 클릭 하거나 컨텍스트 메뉴1수정(M) 메뉴를 통 해 값 편집 창을 실행 합니다.
GameDVR_Enabled_값_데이터_변경
GameDVR Enabled 값 데이터 변경
  1. 편집 창에서 값 데이터(V)1 로 지정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2. 작업 관리자를 실행 후 '세부 정보' 탭 의 explorer.exe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R) 하거나, 시스템을 재부팅 후 문제가 개선 되는지 확인 합니다.

Xbox Game Bar 앱 초기화 하기

Xbox Game Bar 앱 자체를 초기화 해볼 수 있습니다.

Windows 작업 표시줄 설정으로 이동하는 방법

엑스 박스 게임 바 '앱 및 기능' 메뉴 이동

앱 초기화를 위해 윈도우 설정앱 및 기능 으로 이동 합니다.

Windows_설정_실행
Windows 설정 실행
  1. Windows 설정 ( 단축키 : Win + i ) 을 열어 준 다음 메뉴를 마우스로 클릭 합니다.
앱_및_기능의_엑스박스_게임_바_선택
앱 및 기능의 엑스박스 게임 바 선택
  1. '앱' 진입 후 왼쪽 사이드 바에서 앱 및 기능 (1) 탭을 선택 합니다.
  2. 오른쪽 설치 된 앱 리스트 중 Xbox Game Bar (2) 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엑스 박스 게임 바 관련 앱 초기화 하기

'앱 및 기능' 항목에서 Xbox Game Bar 와 Xbox Live 를 초기화 합니다.

Xbox Game Bar 초기화

앱_및_기능의_엑스박스_게임_바_고급_옵션_이동
앱 및 기능의 엑스박스 게임 바 고급 옵션 이동
  1. 찾은 앱을 마우스로 한번 클릭 하면 숨겨진 옵션이 확장 되며, 이곳에서 고급 옵션 메뉴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Xbox_Game_Bar_초기화_메뉴
Xbox Game Bar 초기화 메뉴
  1. Xbox Game Bar 고급 옵션 진입 후 초기화 섹션의 초기화 버튼을 한번 클릭 합니다.
Xbox_Game_Bar_초기화_진행
Xbox Game Bar 초기화 진행
  1. 삭제 관련 안내 팝업이 보여지는 데 내용을 확인 후 다시 초기화 버튼을 눌러 줍니다.

Xbox Live 초기화

Xbox_Live_고급_옵션_이동
Xbox Live 고급 옵션 이동
  1. 다시 앱 및 기능에서 Xbox Live고급 옵션 으로 이동 합니다.
Xbox_Live_동일하게_초기화_진행
Xbox Live 동일하게 초기화 진행
  1. 동일한 절차로 Xbox Live 도 초기화를 진행 합니다.
  2. 이제 문제가 개선 되는지 확인 합니다.
윈도우 10 듀얼모니터 배경화면 서로 다르게 지정하거나 이어지도록 설정하기

기타 조치 사항

위 내용으로 조치가 되지 않는 다면 시스템 손상 또는 특정 프로그램과의 충돌을 의심 해 봐야 할 것 입니다.

무결성 검사

SFC.exe 도구를 사용 하여 자체 복구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자신 의 윈도우 버전을 확인 후 Windows 10, Windows 8.1 또는 Windows 8 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시스템 파일 검사기를 실행하기 전에 아래 DISM ( 배포 이미지 서비스 및 관리 ) 도구 를 먼저 실행 해주어야 합니다. 이하 버전은 바로 SFC.exe 도구를 실행 하면 됩니다.

관리자 권한 명령 프롬프트 실행

관리자_권한_명령_프롬프트_실행
관리자 권한 명령 프롬프트 실행
  1. 아래 절차로 명령 프롬프트 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합니다. 아래 방법 외에 다른 실행 방법도 있으니 필요한 경우 확인 합니다.
    1. 윈도우 작업 표시줄 돋보기 아이콘 을 클릭 하거나 키보드 명령어 Win + Q 를 사용해 검색 패널을 확장 한 상단 텍스트 필드에 명령 프롬프트 등으로 입력 해 줍니다.
    2. 검색 결과의 '가장 정확' 항목에 명령 프롬프트 가 검색 되면, 오른쪽 하위 실행 옵션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을 클릭 합니다.

DISM ( 배포 이미지 서비스 및 관리 ) 도구 실행

배포_이미지_서비스_및_관리_도구_실행
배포 이미지 서비스 및 관리 도구 실행
  1. 아래 명령어를 콘솔 창 입력 줄에 작성 후 Enter 키를 눌러 DISM ( 배포 이미지 서비스 및 관리 ) 도구를 실행 합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1. 명령어 입력 후 복구 작업이 진행 되는데 상황에 따라 시간이 조금 소요 되니 기다려 줍니다.

sfc /scannow ( 시스템 파일 검사기 ) 도구 실행

시스템_파일_검사기_도구_실행
시스템 파일 검사기 도구 실행
  1. 아래 명령어를 콘솔 창 입력 줄에 작성 후 Enter 키를 눌러 SFC.exe 시스템 파일 검사기 도구를 실행 합니다.
sfc /scannow
  1. 명령어 입력 후 복구 작업이 진행 되는데 상황에 따라 시간이 조금 소요 되니 기다려 줍니다.
윈도우10 작업 표시줄 사라짐 해결 방법들

클린 부팅

특정 프로그램 과의 충돌 등이 발생 하는 경우 클린 부팅 상태에서 원인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클린 부팅은 윈도우의 기본 적인 필수 항목만 실행 된 상태를 말하는 것 입니다.

마이크로 소프트 스토어 제거 후 재설치를 진행 합니다.

위 절차로 문제가 해결 되지 않는 다면 Xbox Game Bar 자체를 제거 후 재설치 해 봐야 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_스토어_Xbox_Game_Bar
Microsoft 스토어 Xbox Game Bar

윈도우10 xbox game bar 게임 바 제거 후 다시 설치해서 문제가 개선 되는지 확인 합니다.

윈도우 10 컨텍스트 메뉴에서 장치로 캐스트 제거하기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0 에서 엑스박스 게임 바 Xbox Game Bar 기능이 동작 하지 않는 경우 이를 해결 하는 절차 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글의 서두에 설명 한 대로 특정 프로그램 등이 실행 되지 않는 이유는 많지만 정상 작동 하기 위해서는 모든 세팅이 이상 없이 동작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되는 여러가지 다양한 이유 들을 하나 씩 제외 하면서 실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대부분 위 절차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지만 개선이 되지 않거나 확인에 어려움을 겪는 초보 사용자의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윈도우 초기화를 고려 해 봐야 할 것 입니다.

엑스박스 게임 바 가 잘 되지 않는 경우 위 내용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