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 엑셀 각행 라인 아래 빈줄 하나씩 또는 두개씩 일괄 추가하기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엑셀Excel은 행과 열로 구성된 셀 기반의 시트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입력하고 편집할 수 있는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으로, 데이터를 관리하고 계산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각-라인에-공백을-추가해야-하는-경우
각 라인에 공백을 추가해야 하는 경우

이처럼 엑셀에서는 여러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상황에 따라 이미 만들어진 시트의 각 행 사이 사이 한 줄 또는 두 줄의 빈 라인을 삽입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엑셀 자체적으로 이런 빈줄 삽입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는 않아 데이터가 많다면 수동으로 하면 상당히 고된 작업이 될 텐데요. 다음에 안내하는 엑셀의 정렬 기능을 사용해 손쉽게 모든 라인에 새로운 빈 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설명은 iboxcomein.com 에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된 내용이지만 이것이 본문의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확인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마이크로소프트 365 엑셀 2023

기준 열 추가

정렬 기능을 이용하는 것으로 기준이 될 열을 추가해 주는 것이 우선적으로 진행할 작업입니다.

오른쪽-빈-열에-숫자-자동-채우기
오른쪽 빈 열에 숫자 자동 채우기
  1. 데이터가 존재하는 셀 가장 우측에 위와 같이 숫자로 자동 채우기를 합니다. 자동 채우기 더 알아보기
그-아래-빈-열에도-동일하게-값-붙여넣기
그 아래 빈 열에도 동일하게 값 붙여넣기
  1. 자동 채우기 된 값을 데이터가 없는 아래쪽에 그대로 붙여넣기해 줍니다.
MS 오피스 워드 Word 에디터 페이지 배경 화면 색상 변경 하는 방법

기준열 정렬로 공백 삽입

기준열을 만들었으니 이제 정렬만 해주면 공백이 삽입되고 불필요한 기준열은 삭제하면 작업이 마무리 됩니다.

기준-열-선택-후-정렬-메뉴-클릭
기준 열 선택 후 정렬 메뉴 클릭
  1. 기준 열의 아무 곳이나 선택 데이터정렬 리본 메뉴 를 클릭합니다.
정렬-경고
정렬 경고
  1. 정렬 경고 창이 생성되는데 여기서 선택 영역 확장(E) 라디오 버튼에 체크 후 정렬(S)를 클릭합니다.
    • 선택 영역 확장(E): 현재 선택된 셀 영역에서 상/하/좌/우 방향으로 데이터가 존재하는 영역까지 선택이 확장됩니다. 즉,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는 선택하지 않은 영역까지는 선택되지 않습니다.
    • 현재 선택 영역으로 정렬(C): 현재 선택된 셀 영역을 모두 포함하여 정렬을 수행합니다. 이 경우, 선택된 셀 영역 내부와 외부에 있는 모든 셀이 정렬의 영향을 받습니다.
정렬-패널의-정렬-기준에서-숫자-열-지정
정렬 패널의 정렬 기준에서 숫자 열 지정
  1. 정렬창으로 이어지는데 여기 정렬 기준 필드에서 새로 추가된 기준 열을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숫자로-정렬-된-결과
숫자로 정렬 된 결과
  1. 정렬이 완료되면 데이터가 있는 모든 라인아래 빈 라인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기준열-제거
불필요한 기준열 제거
  1. 이제 정렬을 위해 추가한 기준 열을 삭제(D) 메뉴로 제거합니다.
공백-추가-작업-완료
공백 추가 작업 완료
  1. 이제 작업이 완료되어 모든 데이터들 아래 빈 라인이 추가되었으니 이 데이터를 보기좋게 가공해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엑셀에서 각행 라인 아래 하나 또는 두개 그 이상의 빈줄을 일괄적으로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엑셀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은 아니지만 위 방식을 활용하면 다양한 형태의 라인을 원하는 위치에 추가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오피스 엑셀에서 빈 라인을 모든 행에 추가하고 싶은 경우 위 방법을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Word 워드 자주 사용하는 기호 특수문자 단축키로 빠르게 입력하기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