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생활 전반에 걸쳐 순정 상태를 최대한 유지하자는 주의인데요. 윈도우 11Windows 11에서도 엣지Edge 브라우저가 크로미움Chromium으로 변경된 뒤 메인 브라우저를 엣지로 사용하고 있었지만 현재는 너무 많은 강제성들로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강제성 측면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 많지만 오늘은 엣지 브라우저의 업데이트와 관련 된 내용입니다.
일반적으로 크로미움 브라우저는 사용자 모르게 백그라운드에서 업데이트가 됩니다. 보안과 안정성을 위해 업데이트를 해야하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특정 사용자는 인터넷 대역폭을 소모하고 다른 중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실행되는 것을 원치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잘 사용하던 기능이 사라지거나 불필요한 기능이 선택지도 없이 강제적으로 추가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엣지 브라우저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면 바탕화면에 계속 엣지 브라우저의 바로가기 아이콘이 만들어지기도 해서 이런 저런 부분들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음 과정으로 업데이트를 막을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Pro (빌드: 22621.1105), 엣지 v110.0.1587.41
자동 업데이트 파일명 변경으로 업데이트 차단
엣지 브라우저의 업데이트 파일 또는 폴더의 이름을 다르게 수정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편법(?)이지만 의외로 잘 동작합니다.
업데이트 파일 수정
- 키보드에서 Win 와 E 키를 동시에 눌러 파일 탐색기를 열고 상단 주소창에
C:\Program Files (x86)\Microsoft
라고 붙여넣기합니다. - Microsoft 폴더로 이동하면 Edge, EdgeCore, EdgeUpdate, EdgeWebView 및 Temp와 같은 폴더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중에서 EdgeUpdate 폴더를 열어줍니다.
- EdgeUpdate 폴더에서 MicrosoftEdgeUpdate.exe 파일을 찾을 수 있는데 이 파일이 자동 업데이트 파일이니 이 파일이 동작하지 않도록 파일의 이름을 원하는 형태로 변경합니다. 파일을 삭제하면 다시 재생성되기 때문에 이름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 필자의 경우
MicrosoftEdgeUpdate_Back
으로 변경했습니다.
- 파일 이름 변경시 이 파일의 이름을 바꾸려면 관리자 권한이 필요합니다. 라는 파일 액세스 거부 창이 팝업되는데 계속(C) 버튼을 클릭하면 관리자 권한으로 파일 이름을 변경하게 됩니다.
- 기존 업데이트 파일의 이름이 정상적으로 변경됐습니다.
참고: 업데이트 파일인 MicrosoftEdgeUpdate.exe가 아닌 EdgeUpdate 폴더 자체를 수정해도 결과는 동일합니다.
적용 결과
업데이트 파일 이름을 수정 후 엣지 브라우저에서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차단되었는지 체크합니다.
엣지 브라우저 설정(edge://settings) 의 Microsoft Edge 정보로 이동하면 기본적으로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되는데 업데이트 파일을 수정한 상태에서는 업데이트를 확인하는 동안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해당 구성 요소를 만들 수 없습니다 (오류 코드 3: 0x80080005 -- system level). 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며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호스트 파일로 엣지 업데이트 차단
호스트hosts 파일에서 엣지 브라우저가 업데이트 될때 연결되는 엔드포인트 URL을 추가하면 엣지 브라우저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호스트 파일 열기
- 윈도우에서 작업 표시줄 검색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해 검색 패널을 확장합니다. 검색 필드가 보이지 않는 경우 Win + S 또는 Win + Q 조합을 사용하면 빠르게 실행 할 수 있습니다.
- 확장 후 상단 텍스트 필드에
메모장
이라고 입력 한 뒤 검색 결과의 가장 정확 항목에 메모장이 검색 되면, 오른쪽 하위 실행 옵션의 꺽쇠를 클릭해 확장합니다.
- 옵션 중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해 클릭합니다.
- 관리자 권한으로 메모장이 실행되면 상단 파일 메뉴를 클릭한 뒤 열기 를 선택합니다.
- 열기 탐색창이 새로 열리면 상단 경로에
C:\Windows\System32\drivers\etc
라고 입력해 이동한 뒤 파일 형식을 모든 파일 (*.*) 로 전환합니다. - 전체 파일 중 hosts 파일을 선택 후 열기(O) 버튼을 클릭해 호스트 파일을 열어줍니다.
업데이트 엔드포인트 URL 추가
- 호스트 파일이 관리자 권한 상태의 메모장에서 열리면 아래 URL을 파일 그림과 같이 가장 아래쪽에 추가합니다.
127.0.0.1 https://msedge.api.cdp.microsoft.com
127.0.0.1 *.dl.delivery.mp.microsoft.com
- 파일 → 저장 또는 Ctrl + S 단축키를 이용해 파일을 저장합니다.
이제 엣지 브라우저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수행하지 않도록 수정되었으니 결과를 확인합니다.
레지스트리 수정으로 엣지 업데이트 차단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해 엣지 브라우저의 업데이트와 관련 된 항목을 수정해 엣지 브라우저의 업데이트를 중지할 수 있습니다.
주의: 레지스트리를 추가하거나 편집 및 삭제하는 행위는 윈도우 시스템의 주요 설정이 수정되는 것으로 잘못 진행 할 경우 시스템이 손상되고 부팅이 되지 않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필히 작업 전에 레지스트리를 백업하거나 윈도우의 시스템을 백업하길 권장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및 경로 이동
-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여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여기서는 실행창을 이용합니다. 우선 실행 단축키인 Win 와 R 키를 입력 해 실행창을 열고 열기(O): 옆 필드에
regedit
이라고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하거나 Enter키를 눌러 줍니다.
-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 계정의 권한 수준에 따라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시겠어요?' 라는 제목의 사용자 계정 컨트롤 패널이 보여질 수 있습니다. 안내하는 내용을 확인 후 계속 실행하고 싶다면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아래 올려둔 경로를 따라 Microsoft 서브 키로 이동 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 주소 입력 창에 아래 경로를 그대로 붙여넣기 ( Ctrl + V ) 하면 조금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
EdgeUpdate 키 생성
Microsoft키 이동 후 해당 키 아래 EdgeUpdate라는 서브키를 생성합니다.
- Microsoft키 아래 새로운 서브 키를 생성하기 위해 해당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한 뒤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N) > 키(K)를 차례대로 선택합니다.
- 새로 생성된 새 키 #1의 이름을
EdgeUpdate
로 변경 합니다.
DoNotUpdateToEdgeWithChromium 값 생성 및 값 데이터 수정
EdgeUpdate 키 아래 DoNotUpdateToEdgeWithChromium이라는 값을 새로 만들고 해당 값의 데이터를 수정합니다.
- EdgeUpdate 키 폴더가 선택 된 상태에서 우측 레지스트리 값이 위치한 필드의 빈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메뉴를 확장합니다.
-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N) > DWORD(32비트)값(D) 순서로 새로운 값을 생성합니다.
- 새로 생성된 새 값 #1의 이름을
DoNotUpdateToEdgeWithChromium
으로 변경 합니다.
- 새로 생성한 DoNotUpdateToEdgeWithChromium을 수정하기 위해 해당 값을 마우스로 두 번 클릭 하거나 컨텍스트 메뉴1의 수정(M) 메뉴를 클릭합니다.
- DWORD(32비트)값 편집 창에서 값 데이터(V) 필드의 값을 확인하면 0으로 되어있는데 이 값을 1로 지정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을 반영합니다.
적용하기
위 과정으로 변경된 내용을 적용 하기 위해 작업 관리자에서 explorer.exe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 하거나 윈도우 시스템을 재부팅 (권장) 하면 위와 같이 호환성 탭이 정상적으로 활성화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엣지 브라우저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수행하지 않도록 수정되었으니 결과를 확인합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윈도우 11에서 엣지 브라우저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 않도록 자동 업데이트를 중지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업데이트를 차단하는 것은 보안상 좋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최신 버전의 업데이트를 따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강제적인 방식으로 인해 사용자의 선택지가 점점 좁아지는 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래도 이렇게 선택지가 완전 사라진것은 아니니 윈도우 11에서 엣지 브라우저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것을 원치 않는 경우 위 과정 중 하나를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