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에서 디자인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이런 변화 속에서 Figma는 그 중심에 있습니다. Figma는 크로스플랫폼을 지원하고 있어, 시각적인 요소를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협업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을 실현하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하지만 이런 훌륭한 도구를 사용하면서도, 때때로 예상치 못한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 중 한 가지가 바로 한글 입력 시 마지막 글자가 중복되어 입력되는 증상입니다. 이런 문제는 디자인의 효율성을 저해하고, 작업의 속도를 늦추는 원인이 됩니다.
이 문제의 원인을 찾기 위해 여러 가지를 시도하다가, 원인이 Microsoft IME에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Microsoft IME는 Windows 사용자에게 한글, 일본어, 중국어 등 다양한 언어의 입력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입니다. 그런데 Windows 11의 22H2 업데이트를 통해 새 버전의 Microsoft IME가 추가되면서, 이 증상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IME 더 알아보기
새 버전의 Microsoft IME는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여러 개선 사항과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일부 환경에서는 오히려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Figma에서는 이런 문제가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았고, 결국 이전 버전의 Microsoft IME로 전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Microsoft에서는 이런 문제를 겪는 사용자들을 위해 새로 적용된 Microsoft IME가 아닌 이전 버전의 입력기로 전환할 수 있는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어 이를 통해 Figma에서 발생하는 한글 작성 시 마지막 글자가 두번 입력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적용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Pro (빌드: 22631.3007)
Microsoft IME 변경으로 Figma 중복 입력 해결 하기
Windows 설정을 통해서 Microsoft IME를 이전 버전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Figma에서 한글 타이핑시 마지막 글자가 두번 중복으로 입력되는 문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Windows 설정앱을 열고 좌측 사이드바의 탭을 로 전환 후 우측 하위 메뉴에서 항목을 클릭합니다.
언어 및 지역의 언어 섹션에서 탭의 우측의 더보기 아이콘 을 클릭해 메뉴를 확장한 뒤 을 선택합니다.
키보드 섹션 가장 하단에 탭의 더보기 아이콘 을 클릭한 뒤 확장되는 메뉴에서 을 선택합니다.
호환성 섹션을 보면 의 스위치가 꺼져있는 상태인데 이전 버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위치를 켜야 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팝업되는데 여기서 을 클릭하면 바로 적용됩니다.
이제 Figma에서 한글 타이핑시 마지막 글자가 두번 중복으로 입력되는 문제가 개선되는지 체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