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Sheets 스프레드시트 첫 글자가 자모 분리되는 경우 조치 방법

조치전

Google Sheets는 Google이 제공하는 온라인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으로, 사용자가 문서를 생성, 편집, 공유할 수 있게 해주며, 여러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협업할 수 있는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 상당히 자주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그런데 언젠가 부터 Google Sheets 사용 시 위 영상 처럼 첫 글자의 타이핑이 시작될 때 한글 자모가 분리되는 증상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첫글자 이후 글자에서는 정상적으로 타이핑이 되고 처음 한 글자만 이렇게 분리가 되는 것인데요.

다양한 이유로 한글의 자모 분리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본문에서는 필자가 확인한 경험을 기준으로 원인과 간단한 해결방법을 정리합니다.

아래 설명은 iboxcomein.com 에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된 내용이지만 이것이 본문의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확인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Chrome 버전 124.0.6367.6

접근성 변경 활성화 여부 체크로 자소 분리 문제 해결

접근성의 스크린 리더 지원 사용 설정 옵션에 체크가 되어있는 경우 이를 해제하면 증상이 개선됩니다. 이 옵션들은 문자 입력을 돕기 위한 기능이지만 경우에 따라 원치 않는 동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참고: Windows 환경 전반에 걸쳐 한글의 자음과 모음이 분리되는 경우 윈도우 10 에서 한글 자음 모음 분리 증상 해결하기 문서를 확인 해  보세요.
접근성-메뉴-이동
접근성 메뉴 이동

Google Sheets를 열고 상단 메뉴 중 도구 를 클릭해 메뉴를 확장 후 접근성 을 선택합니다.

참고: 상단 메뉴 우측에 위치한 접근성 메뉴가 보이지 않는 경우 이미 옵션이 비활성화되어 있는 것이니, 원인을 다른 곳에서 찾아야 합니다.
접근성-설정-창
접근성 설정 창

접근성 설정 창이 열리게 됩니다.

스크린-리더-지원-사용-설정-체크-해제
스크린 리더 지원 사용 설정 체크 해제

여기서 상단 스크린 리더 지원 사용 설정의 체크 박스 를 해제하고 확인 을 클릭합니다.

조치후

이렇게 하면 첫 글자가 분리되지 않고 제대로 입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업데이트로 개선이 될 수 있지만 현재는 이렇게 조치가 가능하니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macOS 맥북 사용자 계정 정보를 가리거나 표시하는 법

접근성 설정의 스크린 리더 지원 사용 설정(참고)

상술한 스크린 리더 지원 사용 설정은 시각 장애인 사용자를 위해 Google Sheets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돕는 필수적인 옵션입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스크린 리더가 스프레드시트의 구조, 셀 내용, 편집 도구 등을 음성으로 읽어내어 시각적으로 정보를 확인하지 못하는 사용자도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점자 기능 사용 설정: 점자 기능 사용 설정은 시각 장애인 사용자를 위해 브라우저 기반 점자 디스플레이를 활성화하는 옵션입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스크린 리더가 스프레드시트의 정보를 점자로 변환하여 점자 디스플레이에 출력함으로써 시각 장애인 사용자도 촉각을 통해 정보를 파악하고 Sheets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공동작업자 알림 사용 설정: 공동작업자 알림 사용 설정은 스프레드시트를 공동 편집하는 다른 사용자가 셀을 편집하거나 댓글을 달 때 알림을 제공하는 옵션입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시각 장애인 사용자도 다른 사용자의 작업 내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소통하며 효율적인 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