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Excel 셀 병합 후 기존 데이터 유지 보존 하는 방법

엑셀을 사용해서 서식을 작성 할 경우, 반드시 필요한 기능 중 하나가 '셀 병합' 기능 입니다. 여러가지 중복 되는 내용의 셀을 하나로 합치는 경우에 사용 하는데요.

데이터를 관리 할 때에는 병합을 사용 하지 않는 것이 추후 관리에 용이 하지만 서식을 작성 해야 하는 경우에는 사용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런 셀 병합 기능의 단점이 하나 있는데 셀을 합치게 되면 정렬 기준에 따라 왼쪽 또는 윗쪽 에 있는 셀의 값만 남기고 모두 제거 된다는 것 입니다.

데이터의 양이 많지 않다면 손으로 합쳐주면 되겠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이라면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하나의 셀로 취합하는 몇 가지 트릭으로 셀 병합 후에도 기존 데이터를 유지 할 수 있는 방법 들이 존재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엑셀에서 셀 을 병합 하고 난 후 기존의 데이터 들을 모두 유지해서 살리는 방법 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해당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마이크로소프트 365 엑셀(버전: 2111)

셀 병합 기능

초보 사용자를 위해 엑셀에서 셀 병합을 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 하며 병합간 문제가 되는 부분 도 같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사용 방법

Excel_병합_할_셀_선택
Excel 병합 할 셀 선택
  1. 셀을 병합 할 범위 (1) 를 모두 드래그 해서 선택 합니다.
  2. '맞춤' 메뉴그룹에서 병합 아이콘 엑셀 병합 아이콘 (2) 을 마우스로 클릭 합니다.
셀을_병합하면_왼쪽_위의_값만_남고_나머지_값은_잃게_됩니다
셀을 병합하면 왼쪽 위의 값만 남고 나머지 값은 잃게 됩니다
  1. '셀을 병합하면 왼쪽 위의 값만 남고 나머지 값은 잃게 됩니다' 라고 표시된 안내가 팝업 됩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안내에따라 진행 됩니다.

병합 후 문제점

A_값_외_모두_제외_된_상태로_병합
A 값 외 모두 제외 된 상태로 병합

이렇게 가장 윗쪽에 있던 'A' 만 남기고 나머지 데이터들은 모두 유실 되었습니다.

이 경우 데이터가 많지 않다면 수기로 추가 해주면 간단 하지만 수천개 수만개 또는 그이상이라면 간단한 문제가 아닐 것 입니다.

데이터 유지하면서 세로 방향 셀 병합 하기

세로 방향의 셀을 데이터 유실 없이 병합 하는 것은 엑셀의 '채우기' 도구를 이용 하면 됩니다.

채우기 메뉴로 값 유지 해 취합 하기

채우기 메뉴에 대한 간단한 설명 과 양쪽 맞춤 채우기를 통해 데이터를 하나의 셀로 취합 하겠습니다.

채우기 메뉴 안내

채우기_메뉴_옵션_확장
채우기 메뉴 옵션 확장
  1. 오른쪽 상단 편집 그룹에서 채우기 아이콘 엑셀 채우기 아이콘 을 마우스로 클릭 하면 하위 옵션이 확장 됩니다.
아래쪽_채우기_예시
아래쪽 채우기 예시
  1. 아래쪽(D) 옵션을 선택 하면 이와 같이 가장 윗쪽의 값으로 모두 채워 집니다.
위쪽_채우기_예시
위쪽 채우기 예시
  1. 이해를 돕기 위해 위쪽(U) 옵션으로 채워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가장 아래쪽에 있던 값으로 모두 채워 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양쪽 맞춤 채우기로 취합 하기

양쪽_맞춤_채우기_진행
양쪽 맞춤 채우기 진행
  1. 오늘 사용할 옵션은 '양쪽 맞춤' 입니다. 데이터를 살려야 하는 셀을 모두 선택 후 양쪽 맞춤(J) 메뉴를 선택 합니다.
양쪽_맞춤_채우기_적용_결과
양쪽 맞춤 채우기 적용 결과
  1. 이렇게 하나의 셀에 모든 데이터들이 취합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셀 값 유지 후 병합 완료

앞의 단계로 데이터를 모두 하나의 셀로 취합 한 다음 병합을 진행 하면 데이터 유실 없이 정리 할 수 있습니다.

셀값_모두_유지_한_상태로_병합_완료
셀값 모두 유지 한 상태로 병합 완료

데이터가 취합 된 상태로 병합을 진행 하면 데이터가 유실 되지 않고 유지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유지하면서 가로 방향 셀 병합 하기

가로셀 병합은 위의 '채우기' 메뉴를 통해서 처리 할 수 없습니다.

클립보드 패널 을 활용 하거나 연산자/함수 를 사용 해 데이터를 하나의 셀로 취합 한 다음 병합을 하는 순서로 진행 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 두가지 방식을 모두 정리 하니 편한 방식으로 진행 하면 되겠습니다.

클립 보드 패널 활용하는 방법

엑셀에서 일반적인 복사(  Ctrl + C ) , 붙여넣기(  Ctrl + V ) 를 하게 되면 셀 의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게 됩니다.

이 때 엑셀의 클립보드 패널을 사용하면 셀 유지 없이 값만 원하는 셀로 붙여넣기 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해서 데이터 손실 없이 병합을 할 수 있습니다.

'클립보드' 패널 활성화 후 셀 값 복사

클립_보드_패널_활성화
클립 보드 패널 활성화
  1. '클립보드' 메뉴 그룹의 확장 아이콘 엑셀 확장 아이콘 을 마우스로 클릭 합니다.
  2. 왼쪽 '클립보드' 패널이 활성화 됩니다.
병합_할_셀_복사_시_클립_보드에서_내용_확인_가능
병합 할 셀 복사 시 클립 보드에서 내용 확인 가능
  1. 데이터를 유지 하면서 병합 해야하는 셀을 모두 선택 후 복사 (  Ctrl + C ) 합니다.
  2. 왼쪽 '클립보드' 패널의 붙여 넣을 항목 클릭: 섹션에 복사된 값이 등록 됩니다.

특정 셀에 '클립보드' 값 붙여넣기 (취합)

병합할_셀_위치를_마우스로_클릭_해_입력_상태로_전환
병합할 셀 위치를 마우스로 클릭 해 입력 상태로 전환
  1. 데이터를 유지하면서 취합할 셀을 선택 한 다음 마우스로 다시 클릭 해 입력이 가능 한 상태로 활성화 합니다.
클립_보드_에서_붙여넣을_항목_클릭
클립 보드 에서 붙여넣을 항목 클릭
  1. 그 다음 붙여 넣을 항목 클릭: 의 값을 마우스로 클릭 하면 지정 한 하나의 셀에 값이 취합 된 상태로 붙여넣기가 됩니다.
하나의_셀에_데이터_취합_완료
하나의 셀에 데이터 취합 완료
  1. 이렇게 취합이 정상적으로 완료 되었습니다.
데이터_유지_하면서_병합_완료
데이터 유지 하면서 병합 완료
  1. 데이터가 취합 된 상태로 병합을 진행 하면 데이터가 유실 되지 않고 유지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연산자 & 함수를 사용 하는 방법

더하기 연산자 '&' 를 활용 하거나 CONCATENATE 함수를 활용 해서 데이터를 한셀로 취합 하고 다시병합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손실 없이 병합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셀 더하기 연산자 활용

문자열_더하기_연산자로_데이터_취합
문자열 더하기 연산자로 데이터 취합
  1. & 연산자를 활용 하여 각셀의 데이터를 취합 할 수 있습니다. 설명에서는 =B2&C2&D2 라고 입력 해 주었습니다.
데이터_유지_하면서_셀_병합_완료
데이터 유지 하면서 셀 병합 완료
  1. 이렇게 취합 된 결과를 다시 병합 진행 시 데이터 유실 없이 유지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CONCATENATE 함수 활용

CONCATENATE_함수_사용_하여_데이터_취합
CONCATENATE 함수 사용 하여 데이터 취합
  1. 배열 함수인 CONCATENATE() 를 활용해도 위와 동일 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설명에서는 =B2,C2,D2 로 지정 해 주었습니다.
데이터_유지_하면서_셀_병합_완료
데이터 유지 하면서 셀 병합 완료
  1. 이렇게 취합 된 결과를 다시 병합 진행 시 데이터 유실 없이 유지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엑셀 Excel 에서 셀 병합 기능 사용 시 기존 데이터 유실 없이 보존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병합시 데이터 유지 옵션이 있다면 좋을 텐데 지원이 안되는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하지만 엑셀에는 데이터를 취합 할 수 있는 옵션 들이 많기 때문에 그렇게 이용 하면 어렵지 않게 사용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참고

본 글의 저작권은 iboxcomein.com 에 있습니다. iboxcomein.com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본 글의 전부 또는 일부를 무단으로 전재, 게시, 배포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링크를 이용해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포스트와 연관 된 문의 시 Copy를 눌러  URL 을 복사 후 등록 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