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트에서 아웃룩 과 관련 된 기본 적인 내용에 대해서 정리 했었습니다.
많은 메일 클라이언트가 있지만 윈도우 사용자의 경우라면 아무래도 아웃룩이 가장 좋은 대안이 될 것 입니다.
개인적으로 메인으로 사용 하는 이메일이 구글의 Gmail 입니다. 이 전에는 지메일 과 아웃룩 연동 과정에서 매끄럽지 못한 상황이 몇 가지 발생 했었는데 현재는 개선이 되어 편하게 진행이 되어 관련 내용을 따로 한번 정리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11 에서 아웃룩 클라이언트에 지메일을 연동 하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해당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마이크로소프트 365 오피스(버전 2112)
선행 사항
'아웃룩' 연동 전에 구글 계정 과 '지메일' 에서 아래 내용을 미리 체크 합니다.
'아웃룩'에서 사용 할 '메일 프로토콜' 선택
'지메일'의 '전달 및 POP/IMAP' 메뉴에서 아웃룩에 연동 시 사용 할 프로토콜을 지정 해 주어야 합니다.
'전달 및 POP/IMAP' 메뉴 이동
- 지메일 이동 후 오른쪽 상단 '설정' 아이콘 (1) 을 클릭 해 메뉴를 확장 합니다.
- 메뉴에서 모든 설정 보기 (2) 를 마우스로 클릭 합니다.
- 전달 및 POP/IMAP 으로 탭을 전환 합니다.
메일 프로토콜 및 클라이언트 입력 정보 확인
'아웃룩'에서 사용 할 '지메일'의 프로토콜을 POP3 와 IMAP 중 선택 해 주어야 합니다.
POP3 와 IMAP 선택시 각각의 입력 정보가 상이 하기 때문에 관련 내용도 같이 확인이 필요 합니다. 관련 설정은 아래 내용을 참고 합니다.
참고: 설명에서 사용 하는 오피스 버전에서는 계정 로그인 이후 별다른 클라이언트 추가 입력 없이 '지메일'에서 설정 한 프로토콜 대로 잘 적용 되었습니다.
구글 계정 보안 관련 추가 조치 사항
보안 수준이 낮은 외부 앱의 접속을 허용 해야 합니다. 만약 2단계 인증을 설정 한 경우 앱 암호를 발급 받아 사용 해야 합니다.
참고: 설명에서 사용 하는 오피스 버전에서는 계정 로그인 시 추가 인증 까지 잘 진행이 되었습니다. 각자 사용 하는 버전 과 상황에 따라 요구 사항이 다를 수 있습니다.
'보안 수준이 낮은 앱의 액세스’ 허용
구글 계정의 보안이 강화 되어 외부 메일 클라이언트 등에 연동이 잘 되지 않습니다.
이는 구글 보안 설정을 수정 하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계정 설정에서 ‘보안 수준이 낮은 앱의 액세스’ 를 허용 하도록 설정을 변경 해 두어야 합니다.
‘2단계 인증’ 사용 시 앱 암호 발급(선택 사항)
구글 계정에서 2단계 인증을 활성화 해 둔 경우 아웃룩 등 외부 앱 에서 지원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앱 암호를 발급 받아 우회 접속이 가능 합니다.
'아웃룩' 과 '지메일' 연동 하기
위의 내용들만 체크 되어 있다면 실제 연동 과정 자체는 아주 간단 합니다.
아웃룩에 최초 계정을 연동 하는 부분 과 계정을 추가로 등록 하는 방법 이렇게 두가지를 설명 합니다.
최초 계정 연동 시
계정 연동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아웃룩을 처음 실행 하면 자동으로 연동 패널이 실행 됩니다.
아웃룩 실행
- 작업 표시줄에서 검색 아이콘 (1) 을 클릭 해 검색 패널을 실행 합니다. 키보드 명령어인 Win + S , Win + Q 를 사용 해도 됩니다.
- 상단 검색 필드에 Outlook 이라고 입력 한 다음 Enter 키를 눌러 검색을 합니다.
- 검색 결과 가장 정확 의 Outlook 앱을 직접 실행 하거나, 앱 옵션에서 열기 (2) 를 클릭 합니다.
연동 계정 지정 후 로그인
- 연동에 사용 될 지메일 계정을 입력 후 연결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 합니다.
- 구글 계정 로그인 페이지로 전환 됩니다. 이 곳에서 메일 주소를 확인 후 다음 버튼을 눌러 줍니다.
- 해당 구글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 후 로그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 지메일에서 아웃룩이 수행 할 수 있는 권한의 범위를 안내 합니다. 내용을 이해 했다면 허용 을 눌러 단계를 진행 합니다.
- 별다른 추가 설정 없이 바로 계정이 추가 되었습니다.
- 완료 버튼을 눌러 창을 닫으면 아웃룩이 실행 됩니다.
- 이렇게 정상적으로 연동 되어 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계정 추가 등록 시(+ 수동 설정)
추가 등록 메뉴 위치만 알면 이후 단계는 위와 동일 하니 메뉴 위치만 설명 합니다.
그리고 자동으로 연동 하는 것이 아닌 직접 프로토콜 정보등을 지정 하고 싶은 경우 수동 설정도 가능 하니 이 내용도 참고 합니다.
- 아웃룩 메인 화면에서 왼쪽 상단 파일 탭으로 전환 합니다.
- 계정 정보 섹션으로 바로 이동 되는 데 이곳의 계정 추가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 합니다.
- 이렇게 초기 연동 패널이 실행 되며 위에서 진행 한 과정으로 추가 연동이 가능 합니다.
- 만약 수동으로 설정 하고 싶은 경우 고급 옵션 을 확장 해 내 계정을 수동으로 설정 합니다. 선택 박스에 체크를 한 다음 연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 이와 같이 다양한 설정 옵션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1 의 마이크로소프트 365 오피스 버전의 아웃룩 클라이언트를 기준으로 지메일을 연동 하는 기본적인 과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예전에 번거롭던 과정들이 모두 사라지고 깔끔하게 연동이 되었습니다.
솔직히 당연하게 되어야 하는 것이 안되었던 것이라 별 다른 감흥은 없지만 아무튼 개선이 되어 조금 더 편하게 사용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윈도우에서 이메일 클라이언트를 찾고 있다면 아웃룩을 고려 해봐도 좋을 듯 하니 필요한 경우 한번 사용 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