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저장장치 용량이 줄어든 경우 원인과 복구 방법

저장 장치의 용량 표기 단위는 일반적으로 10진수를 사용하며, 컴퓨터는 2진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저장 장치 제조사는 1GB를 1,000,000,000바이트로 표시하지만, 컴퓨터는 1,073,741,824바이트로 계산합니다. 이 차이 때문에 실제 용량보다 약간 적게 나타나는 것은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USB 스펙 용량 대비 현저하게 낮은 용량만 표시되는 경우 파일 시스템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파일 시스템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을 정의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이라고 이해하면 되는데 주로 FAT32 파일 시스템에서 이런 용량 이슈가 발생합니다.

  • FAT32 파일 시스템은 작은 파일도 일정한 크기의 블록으로 나누어서 저장되도록 설계되었는데 이는 성능과 호환성을 고려한 방식이지만 블록 내부에 남은 공간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며, 블록의 크기가 고정되어 있어 큰 용량의 저장장치에서는 많은 수의 블록이 필요해지기 때문에 범용성과 안정성을 위해 최대 용량을 32GB로 제한했는데요.
  • 이러한 제한으로 인해 FAT32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 된 장치에 그 이상의 용량이 존재하더라도 표시되지 않게 되어 용량이 사라진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64GB 용량의 USB 메모리를 FAT32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 한 경우, 이 파일 시스템은 최대 32GB까지만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32GB를 초과하는 부분은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것 입니다. NTFS, FAT32 와 exFAT 차이점과 특징 더 알아보기

이처럼 저장장치에 오류가 없고, 비정상적인 파일을 사용하지 않는 등 별다른 이유가 없는데 USB 용량이 작게 표시되는 경우 다음에 안내하는 방식으로 용량을 원래대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설명은 iboxcomein.com 에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된 내용이지만 이것이 본문의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확인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Pro (빌드: 22621.1702)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 실행

기본적으로 용량이 실제보다 현저하게 작아진 경우 저장 장치를 diskpart를 이용해 포맷하기 위해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주의: 다음 안내에 따라 저장 장치를 포맷하면 저장된 데이터가 모두 삭제되므로, 반드시 백업을 해두고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이 방법은 Windows 운영체제에서만 적용 가능하며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해당 운영체제에 맞는 방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명령-프롬프트-관리자-권한으로-실행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1.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기 위해 작업 표시줄의 검색 버튼 또는 필드를 클릭해 검색창을 열고 텍스트 필드에 명령 프롬프트 를 입력합니다.
  2. diskpar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니 검색 후 검색 결과에서 오른쪽 실행 옵션 중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을 선택합니다.
Windows-명령-처리기-실행-시-사용자-계정-컨트롤-동의-요구
Windows 명령 처리기 실행 시 사용자 계정 컨트롤 동의 요구
  1. 사용 하는 윈도우 설정에 따라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시겠어요? 라는 제목의 사용자 계정 컨트롤 패널이 보여질 수 있습니다. 안내하는 내용을 확인 후 실행을 계속 진행하고 싶은 경우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10 새 폴더 이름을 오늘 날짜로 자동 생성하기

명령 프롬프트에서 USB 용량 복구하기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 후 다음 단계에 따라 USB의 파일 시스템을 NTFS로 다시 설정하면 용량이 정상적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Diskpart-실행
Diskpart 실행
  1. 명령 프롬프트 창에 diskpart를 입력하여 디스크 파트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list-disk-명령
list disk 명령
  1. list disk를 입력하여 사용 가능한 디스크 목록을 확인합니다. 디스크를 연결하고 명령을 다시 입력하면 위와 같이 자동으로 목록이 갱신되어 표시됩니다.
디스크-선택
디스크 선택
  1. 디스크 목록에서 복구할 USB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select disk 2와 같이 입력하면 2번 디스크를 선택하게 됩니다.
clean-명령-실행
clean 명령 실행
  1. 입력줄에 clean을 입력하여 드라이브의 파티션 및 데이터를 삭제합니다. 이 작업은 데이터를 모두 삭제하게 되는 것으로 정확한 디스크가 선택되었는지 재차 확인 후 진행합니다.
참고: 보안에 민감한 데이터가 저장된 경우나 디스크를 완전히 초기화하고 싶다면 clean all 명령을 사용합니다. 다만, 이 작업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참고해야 합니다.
파티션-생성
파티션 생성
  1. create partition primary를 입력하여 새로운 기본 파티션을 생성합니다.
ntfs-형식으로-빠른-포맷-진행
ntfs 형식으로 빠른 포맷 진행
  1. format fs=ntfs quick을 입력하여 NTFS 파일 시스템으로 빠르게 포맷합니다. 원한다면 , fs=fat32를 입력하여 다시 FAT32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 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assign letter=K라고 입력해 대상 드라이브에 새로운 문자를 할당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 이미 할당되어 사용 중이거나 특수 문자나 공백은 사용할 수 없으며, 보통 A부터 Z까지의 알파벳 대문자 중에서 선택합니다.

작업이 마무리 되면 exit 명령을 입력하거나 닫기 버튼을 눌러 디스크 파트 명령 프롬프트를 종료한 뒤 저장 장치 용량이 정상적으로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마치며

USB 저장장치 용량이 현저하게 줄어든 경우 왜 이런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지 그에 대한 일반적인 이유와 Windows를 기준으로 용량을 다시 원래대로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부 저장 장치 제조사는 저장 장치 용량 외에도 드라이버나 소프트웨어를 함께 제공하며 이러한 드라이버나 소프트웨어가 저장 장치의 용량을 차지할 수도 있으니 이 부분 까지 같이 확인하면 좋을 듯 합니다.

최근 대부분의 운영체제는 NTFS, exFAT 등의 다른 파일 시스템을 지원하므로, FAT32를 굳이 사용할 일은 많지 않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Windows에서는 NTFS, Windows와 macOS를 같이 사용하는 상황이라면 exFAT 그리고 macOS만 단독으로 사용중이라면 APFS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USB 저장장치 용량이 작아져 불편한 경우 위 내용을 참고 해 파일 시스템을 변경 해 보시길 바랍니다.

bat 확장자 파일 기본앱 다시 명령 프롬프트로 복원하기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