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에서는 우클릭 메뉴를 열어 보면 새로 만들기에서 서식있는 텍스트(RTF)문서라는 항목을 통해 서식이 있는 문서를 바로 생성할 수 있었습니다. RTF 문서는 텍스트 문서이지만, 풍부한 서식을 지원하여 다양한 서식 요소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반 텍스트 파일인 .txt
와는 다르며, 서식을 포함한 문서를 작성하고 편집하기에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볼드 텍스트, 이탤릭체, 서브 스크립트, 슈퍼 스크립트, 표, 그림, 표준 문단 서식 등을 RTF 문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의 최신 운영체제인 Windows 11에서는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새로운 기능과 개선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 과정에서 일부 기존 기능이 수정되거나 사라진 경우도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서식 있는 텍스트(RTF) 파일을 생성하는 옵션이 새로 만들기 메뉴에서 빠져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Windows 11 버전 22H2에서 적용된 내용인데 이 메뉴를 자주 사용하는 경우 상당히 불편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is removing WordPad from Windows after nearly 30 years 이런 소식들이 전해지고 있고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기능의 WordPad 섹션에도 추가된 것을 보면 장기적으로 다른 방향을 찾아야 하는 것 같은데요. 그래도 새로운 방식보다는 이전 방식을 그대로 유지하고 싶은 경우 다행히도, 현재 버전에서는 다음 과정을 통해 사라진 서식있는 텍스트(rtf) 문서메뉴를 직접 복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과정은 다음과 같으니 단계별로 진행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Pro (빌드: 22621.2134)
서식있는 텍스트 메뉴 복구하는 방법
Windows 11의 컨텍스트 메뉴에서 사라진 서식있는 텍스트(rtf) 문서메뉴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직접 복구하거나 사전에 만들어둔 레지스트리 파일을 사용해서 복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일 작업을 명령 프롬프트에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방식은 다르지만 아래에서 설명하는 모든 과정은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복구하기
기본적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해 서식있는 텍스트(rtf) 문서 메뉴를 이전 처럼 다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주의: 레지스트리를 추가하거나 편집 및 삭제하는 행위는 Windows 시스템의 주요 설정이 수정되는 것으로 잘못 진행 할 경우 시스템이 손상되고 부팅이 되지 않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필히 작업 전에 레지스트리를 백업하거나 윈도우의 시스템을 백업하길 권장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및 경로 이동
-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여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여기서는 실행창을 이용합니다. 우선 실행 단축키인 Win + R 키를 입력 해 실행창을 열고 옆 필드에
regedit
이라고 입력 후 버튼을 클릭 하거나 Enter키를 눌러 줍니다.
- 현재 사용 중인 사용자 계정의 권한 수준에 따라 사용자 계정 컨트롤 패널이 보여질 수 있습니다. 안내하는 내용을 확인 후 계속 실행하고 싶다면 버튼을 클릭합니다. 라는 제목의
- 아래 올려둔 경로를 따라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 주소 입력 창에 아래 경로를 그대로 붙여넣기 ( Ctrl + V ) 하면 조금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서브 키로 이동 합니다.
컴퓨터\HKEY_CLASSES_ROOT\.rt
새로운 키 와 값 생성
레지스트리 경로 이동 후 새로운 키와 새로운 값을 생성합니다.
.rt
키 아래 새로운 서브 키를 생성하기 위해 해당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한 뒤 메뉴에서 를 클릭한 뒤 이어지는 메뉴에서 를 차례대로 선택합니다.
- 새로 생성된
ShellNew
로 변경 합니다. 의 이름을
ShellNew
키 폴더가 선택 된 상태에서 우측 레지스트리 값이 위치한 필드의 빈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메뉴를 확장합니다.- 메뉴에서 ❯ 순서로 새로운 값을 생성합니다.
- 새로 생성된
NullFile
로 변경 합니다. 의 이름을
적용하기
위 과정으로 변경된 내용을 적용 하기 위해 작업 관리자에서 explorer.exe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 하거나 윈도우 시스템을 재부팅 (권장) 하면 위와 같이 호환성 탭이 정상적으로 활성화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다시 원래대로 돌리고 싶다면 앞서 추가한 ShellNew
키를 제거한 뒤 시스템을 재시작합니다.
레지스트리 파일로 복구하기
위 작업이 번거롭거나 어려움이 있다면 레지스트리 파일을 통해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하고 압축을 해제하면 위와 같은 형태의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마우스로 두번 클릭하거나 열기 메뉴를 이용해 실행합니다. regestry 파일 더 알아보기
구분 | 파일 다운로드 링크 |
---|---|
RTF 메뉴 추가 | RTF_restore.zip |
RTF 메뉴 제거 | RTF_delete.zip |
명령 프롬프트로 복구하기
명령 줄 사용이 익숙한 경우 명령 프롬프트에서 명령어 입력으로 서식있는 텍스트(rtf) 문서 메뉴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복구하기
-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해야 합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실행할 수 있지만 본문에서는 검색을 활용합니다. 작업 표시줄의 검색 버튼 또는 필드를 클릭 후 검색 창을 열고 입력란에
명령 프롬프트
라고 작성합니다. 결과 페이지 오른쪽에서 을 선택합니다.
명령 프롬프트의 입력줄에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작성 후 Enter키로 실행합니다.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RTF 파일에 대한 새로 만들기 메뉴가 설정된 기본 템플릿을 사용하도록 변경됩니다.
reg add HKEY_CLASSES_ROOT.rtf\ShellNew /v NullFile /f
명령의 각 항목을 살펴보면,
reg add
: 레지스트리 설정을 추가하는 명령어입니다.HKEY_CLASSES_ROOT\.rtf\ShellNew
: 이 명령은 .rtf 파일 확장자에 관련된 레지스트리 항목을 수정합니다. 즉, RTF 파일에 대한 설정을 변경하는 것입니다./v NullFile
: NullFile이라는 값을 설정하고자 합니다. 이 값은 새로 만들기 메뉴에서 RTF 파일을 생성할 때 사용되는 기본 템플릿을 나타냅니다./f
: 명령어를 강제로 실행하라는 옵션입니다. 즉, 이미 해당 설정이 존재하더라도 덮어쓰기를 허용합니다.
삭제하기
다시 원상태로 되돌리고 싶은 경우 다음 명령을 명령 프롬프트에서 작성하고 실행합니다.
reg delete HKEY_CLASSES_ROOT.rtf\ShellNew /f
적용 결과 확인
서식 있는 텍스트 메뉴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 앱이 지정되지 않은 경우 워드패드 또는 다른 서드파티 도구를 선택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마치며
윈도우 11에서 새로 만들기 메뉴의 서식있는 텍스트(rtf) 문서 메뉴가 사라진 경우 이 메뉴를 복구하는 방법들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사용자들의 불만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어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공식적으로 정해진 것으로 다른 대안을 찾는 것이 기능을 개선하거나 다시 워드패드를 사용되기를 바라는 것보다는 빠를 듯 합니다.
사용되지 않는 앱은 정리되는 게 맞겠지만 다른 기본 대안이 없이 이렇게 처리하는 것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듯 한데요. 그래도 아직은 레지스트리를 추가해서 서식있는 텍스트(rtf) 문서를 다시 복원 추가할 수 있으니 꼭 필요하다면 위 과정을 적용 후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와~ 감사합니다!!! 윈도우11 에서 새로만들기 RTF 추가는 아무리 검색해도
나오질 않았는데 레지 파일 다운받아서 바로 해결됐어요. 너무 감사합니다~
좋은글인데 여기저기 많이 알려지길 바랄께요~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네요. 사이트 방문과 피드백 댓글, 덕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