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Windows 10에서도 위와 같은 알림이 발생했는데 윈도우 11Windows 11에서도 유사한 형태로 장치 설정을 완료하라는 알림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는 Welcome Experience라고 하며 해당 페이지에 표시된 대로 Windows Hello로 빠르게 로그인, Microsoft 365 구독으로 더 많이 달성하세요, 휴대폰과 PC 연결, OneDrive로 클라우드에서 파일을 더 안전하게 유지 그리고 웹 탐색 경험 개선 등 다양한 항목들을 사용하도록 유도하는데 필자의 경우는 거의 대부분 활성화해두고 사용을 하는 편임에도 적용 중인 내용들이 여전히 표기되어 일단 모든 추천을 다 완료하지 않는다면 계속 설정 완료 알림을 봐야 합니다.
이렇게 장치 설정 알림 화면으로 전환되면 시간이 경과되더라도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인이 되지 않기 때문에 굳이 나중에 다시 알림1을 눌러 추가적인 작업을 해야 하고 표시된 대로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알림이 보이게 되고 매번 같은 과정을 반복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거슬리는데요. 이렇게 알림에서 추천되는 설정을 모두 수용할 것이 아니라면2 다음 과정으로 장치 설정을 완료하라는 알림을 뜨지 않게 끌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Pro (빌드: 22621.819)
설정에서 장치 설정 완료 알림 끄기
윈도우 자체 설정 앱의 시스템 알림 메뉴를 통해 장치 설정 알림을 간단하게 끌 수 있습니다.
- 설정 앱을 실행하기 위해 작업 표시줄의 윈도우 로고 모양의 시작 버튼 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퀵링크 메뉴를 열고 설정을 선택합니다. 설정앱은 Win + i 단축키로도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 설정 패널이 실행되면 좌측 사이드 바의 탭을 시스템 으로 전환 후 하위 메뉴 중 알림 탭을 클릭합니다.
- 알림 페이지 이동 후 가장 아래쪽으로 스크롤하면 추가 설정 탭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탭을 클릭합니다.
- 탭을 클릭하면 하위 항목이 확장되는데 여기서 아래 옵션들의 체크를 모두 해제합니다.
- 업데이트 후 로그인 시 windows 시작 환경을 표시하여 새로운 기능 및 추전 표시
- Windows를 최대한 활용하고, 이 장지 설정을 완료하는 방법 추전
- Windows를 사용할 때 팁과 추전 받기
이제 더이상 장치 설정 알림으로 전환되는 Welcome Experience가 표시되지 않을 것 입니다.
레지스트리 편집으로 장치 설정 완료 알림 끄기
대부분 윈도우 설정 앱을 통해 장치 설정 알림을 비활성화하면 알림이 표시되지 않지만 적용 후에도 자동으로 활성화되는 경우가 있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해 장치 설정 알림을 보다 완벽하게 끌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해 장치 설정 완료 알림을 완전하게 비활성화하거나 다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참고: 레지스트리를 추가하거나 편집 및 삭제하는 행위는 윈도우 시스템의 주요 설정이 수정되는 것으로 잘못 진행 할 경우 시스템이 손상되고 부팅이 되지 않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필히 작업 전에 레지스트리를 백업하거나 윈도우의 시스템을 백업하길 권장합니다.
실행 및 경로 이동
-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여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여기서는 실행창을 이용합니다. 우선 실행 단축키인 Win + R 키를 입력 해 실행창을 열고 열기(O): 옆 필드에
regedit
이라고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하거나 Enter키를 눌러 줍니다.
-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 계정의 권한 수준에 따라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시겠어요?' 라는 제목의 사용자 계정 컨트롤 패널이 보여질 수 있습니다. 안내하는 내용을 확인 후 설치를 계속 진행 하고 싶다면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아래 올려둔 경로로 진입 해
ContentDeliveryManager
서브 키로 이동 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 주소 입력 창에 아래 경로를 그대로 붙여넣기 ( Ctrl + V ) 하면 조금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ContentDeliveryManager
값 데이터 편집
- ContentDeliveryManager 키 아래 위치한 SubscribedContent - 310093Enabled 값을 수정해야하기 때문에 대상 값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컨텍스트 메뉴에서 수정(M)을 선택합니다.
- DWORD(32비트)값 편집 창에서 값 데이터(V) 필드의 값을 아래를 참고해
0
으로 지정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을 반영합니다.- 비활성화: 값 데이터 0
- 활성화: 값 데이터 1
적용하기
위 과정으로 변경된 내용을 적용 하기 위해 작업 관리자에서 explorer.exe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하거나 윈도우 시스템을 재부팅(권장)하면 위와 같이 호환성 탭이 정상적으로 활성화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파일로
직접 찾아서 수정하는 과정이 번거로운 경우 레지스트리 파일을 생성 후 실행하면 빠르게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레지스트리 명령으로 reg 파일 만드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시작 경험 비활성화 명령
새로운 텍스트 문서를 열고 아래 비활성화 명령을 붙여넣은 뒤 파일 확장자를 .reg로 저장합니다. 이렇게 생성 된 파일을 실행하면 더 이상 장치 설정 알림 화면으로 전환되지 않습니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ContentDeliveryManager]
"SubscribedContent-310093Enabled"=dword:00000000
시작 경험 활성화 명령
다시 기존 상태로 장치 설정 완료 알림이 보여지도록 하고 싶다면 다음 명령으로 레지스트리 파일을 생성후 실행합니다. 앞선 비활성화명령에서 마지막 dword:00000001
값의 끝 데이터만 변경된 것입니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ContentDeliveryManager]
"SubscribedContent-310093Enabled"=dword:00000001
마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윈도우 11에서 장치 설정을 완료합니다" 알림 페이지가 더 이상 생성되지 않도록 끄는 방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적당한 시간 동안만 안내화면이 표시되고 다시 자동으로 닫힌다면 굳이 꺼둘 필요까지는 없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에 상당히 불편합니다.
어차피 끌수 있기 때문에 굳이 설정이나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하지 않더라도 선택 옵션에 더 이상 표시하지 않기 등 바로 해제할 수 있도록 해두는 것이 좋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윈도우 설정 또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해서 장치 설정 알림을 비활성화할 수 있으니 위 과정을 참고해 적용 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