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맥북 독에서 다운로드 폴더 사라진 경우 복구하기

독에-위치한-다운로드-폴더
독에 위치한 다운로드 폴더

macOS를 처음 시동하면 위 그림과 같이 기본적으로 Dock 우측 휴지통 옆에 다운로드 폴더 아이콘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 다운로드 폴더는 기본적으로 사용자 계정의 홈 디렉토리에 위치한 다운로드 폴더의 바로가기로 이 폴더는 파일을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할 때 기본 저장 위치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런 다운로드 폴더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운로드 폴더가 사라지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드래그를 통해 다운로드 폴더를 다른 위치로 옮기거나 실수로 삭제하였을 때, 어떤 애플리케이션에서 다운로드 폴더와 관련된 설정 변경을 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외에도 파일 및 폴더 관리 및 백업을 수행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전체 시스템에 대한 백업 또는 복원 과정 중 폴더가 옮겨지거나 삭제되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폴더가 삭제되면 일단 휴지통으로 이동되니 가장 문서 휴지통을 열어 다운로드 폴더를 찾고, 휴지통에서 찾았다면 다시 복구하면 됩니다. 만약 Time Machine 백업 또는 iCloud Drive를 사용하고 있다면, Time Machine 또는 iCloud Drive 실행한 후 이전 상태에서 다운로드 폴더를 선택하고 복구하면 되지만 이런 방식으로 복구 되지 않는다면 다음 과정을 수행해 다운로드 폴더를 찾거나 복구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설명은 iboxcomein.com 에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된 내용이지만 이것이 본문의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확인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macOS Ventura 13.3.1 (M1)

다운로드 폴더 사라짐

다운로드-폴더가-사라진-경우
다운로드 폴더가 사라진 경우

위 그림과 같이 휴지통 옆에 위치하던 다운로드 폴더가 사라진 경우 다음 과정을 통해 복구할 수 있습니다.

macOS 맥북 Finder에서 경로를 항상 표시하는 방법

파인더 홈에서 복원하기

다운로드 폴더는 기본적으로 파인더 홈에 위치하기 때문에 이곳에서 손쉽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이동-메뉴의-홈-이동
이동 메뉴의 홈 이동
  1. 바탕화면을 마우스로 클릭하거나 Finder를 실행 후 상단 메뉴 막대에서 이동 을 클릭합니다. 하위 메뉴가 확장되면 을 선택합니다. shift + command + H 키 조합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홈-에서-다운로드-폴더-확인-가능
홈 에서 다운로드 폴더 확인 가능
  1. 폴더가 열리게 되며 이곳에서 다운로드 폴더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폴더-독으로-드래그-후-드롭
다운로드 폴더 독으로 드래그 후 드롭
  1. 해당 폴더를 드래그해서 Dock에 드롭하면 간단하게 등록됩니다. 일반적으로 애플리케이션 단축 아이콘은 Dock의 좌측 구역에, 폴더와 파일 단축 아이콘은 Dock의 우측 구역에 위치하니 등록 시 이점을 참고합니다.

Dock 초기화해서 복원하기

위 방식으로 다운로드 원 폴더가 남아 있는 경우라면 크게 문제될 것이 없지만, 다운로드 폴더가 macOS의 Dock에서 사라졌을 때는 일반적으로 다운로드 폴더 자체가 삭제되거나 Dock에서만 제거된 것이 아닌 경우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다음 방법을 시도하여 다운로드 폴더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실행
터미널 실행
  1. Spotlight 또는 Launchpad에서 터미널.app을 찾아 실행합니다. 터미널 실행 방법 더 알아보기
독-종료
독 종료
  1. 터미널을 실행 후 초기화 전 다음 명령으로 Dock 프로세스를 강제 종료합니다. 이 명령으로 macOS는 Dock 프로세스를 종료한 후에 자동으로 다시 시작하므로 시스템 기능이 복구됩니다.
killall Dock
독-초기화-명령-입력
독 초기화 명령 입력
  1. Dock을 재 시작하고 다음 명령을 작성 후 Enter로 실행 합니다. 명령 실행 뒤 killall Dock을 이용해 한번 더 독을 다시 시작하면 Dock이 macOS 기본 설정으로 복원됩니다.
defaults delete com.apple.dock
맥 스크린샷 캡쳐 이미지 저장 경로 변경하기

기본 설정 복원

Dock에서 다운로드 폴더를 제거한 것이라면, 위 방식외에도 macOS의 기본 설정을 복원하여 다운로드 폴더를 다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를 따라 진행해 보세요.

보기-옵션-선택
보기 옵션 선택
  1. 바탕화면을 마우스로 클릭하거나 Finder를 실행 후 상단 메뉴막대에서 보기를 클릭합니다. 하위 메뉴가 확장되면 보기 옵션을 선택합니다. command + J 키 조합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라이브러리-폴더-보기
라이브러리 폴더 보기
  1. 보기 옵션창이 실행되면 창 하단에 위치한 라이브러리 폴더 보기 확인란에 체크합니다.
Preferences-폴더-이동
Preferences 폴더 이동
  1. Finder에서 라이브러리 폴더를 선택한 다음 Preferences폴더로 이동합니다.
독-설정-저장-파일-삭제
독 설정 저장 파일 삭제
  1. Preferences에서 com.apple.dock.plist 파일을 찾아서 휴지통으로 이동하거나 삭제합니다. Dock을 재시작하기 위해 Dock 앱을 종료하고 다시 실행합니다.
    • com.apple.dock.plist는 macOS에서 Dock 설정을 저장하는 파일입니다. 이 파일은 Dock에 대한 사용자 지정 설정, 아이콘 배치, Dock의 크기 및 위치 등을 포함합니다.
    • com.apple.dock.plist 파일을 삭제하면 사용자 지정 Dock 설정이 모두 제거되므로 이에 유의해야 합니다. Dock 설정을 초기화하기 위해서만 이 파일을 삭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마치며

Mac, Macbook 같은 macOS 환경에서 Dock에 기본적으로 위치한 다운로드 폴더가 사라진 경우 이를 복구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자 계정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다운로드 폴더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계정 설정이 손상되었거나 사용자 계정이 임시적으로 비활성화된 경우에는 다운로드 폴더에 접근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위의 단계를 수행 시 일반적으로는 다운로드 폴더를 복구하거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폴더가 완전히 삭제되었다면, 복구할 수 없을 수도 있는데 다운로드 폴더가 완전히 사라진 경우, 다운로드 폴더를 새로 만들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단 이렇게 새로 만들면 폴더에 저장된 데이터는 복구할 수 없기 때문에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백업을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macOS 맥북 사용자 계정 정보를 가리거나 표시하는 법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