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스크린 샷 넘버링 번호 초기화하는 방법

스크린샷-저장-파일-기본-형식
스크린샷 저장 파일 기본 형식

윈도우Windows에서 화면을 캡쳐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자체적 제공하는 캡쳐 단축키를 사용하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더라도 손쉽게 화면을 촬영하고 저장할 수 있으며, 이렇게 촬영된 캡쳐 파일은 라이브러리 밑에 있는 사진 폴더의 스크린샷 폴더에 자동으로 파일이 저장 되고 파일의 이름은 스크린샷(1), 스크린샷(2) 와 같이 스크린샷(숫자) 형태로 자동 저장됩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순번 형태로 저장되는 경우 낮은 순번의 파일이 삭제되면 삭제 된 번호가 우선 채워지고 다시 순서대로 이어지게 되는데, 윈도우에서 스크린 샷 저장시에는 이런 방식이 적용되지 않고 그냥 계속 늘어나기만 합니다. 고로 스크린 캡쳐를 자주 사용하는 경우 파일의 순번이 계속 증가해 파일의 이름이 길어지고 직관적이지 못합니다.

이처럼 스크린샷 파일의 순번이 계속 늘어나는 것을 선호하지 않거나 1번부터 다시 시작하고 싶다면 다음 과정으로 관련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야 합니다.

아래 설명은 iboxcomein.com 에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된 내용이지만 이것이 본문의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확인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Pro (빌드: 22621.1265)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스크린샷 파일 순번 초기화하기

Explorer 레지스트리 아래 위치한 Screenshotindex값을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우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고 해당 레지스트리 경로로 이동합니다.

ViveTool 설치 및 기본 사용방법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및 경로 이동

주의: 레지스트리를 추가하거나 편집 및 삭제하는 행위는 윈도우 시스템의 주요 설정이 수정되는 것으로 잘못 진행 할 경우 시스템이 손상되고 부팅이 되지 않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필히 작업 전에 레지스트리를 백업하거나 윈도우의 시스템을 백업하길 권장합니다.
레지스트리-편집기-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1.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여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여기서는 실행창을 이용합니다. 우선 실행 단축키인 Win + R 키를 입력 해 실행창을 열고 열기(O): 옆 필드에 regedit 이라고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하거나 Enter키를 눌러 줍니다.
레지스트리-편집기-사용자-계정-컨트롤-동의-창
레지스트리 편집기 사용자 계정 컨트롤 동의 창
  1.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시겠어요? 라는 내용의 사용자 계정 컨트롤 패널이 보여질 수 있습니다. 안내하는 내용을 확인 후 계속 실행하고 싶다면 버튼을 클릭합니다.
explorer-키-이동
explorer 키 이동
  1. 아래 올려둔 경로를 따라 Explorer 서브 키로 이동 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 주소 입력 창에 아래 경로를 그대로 붙여넣기 ( Ctrl + V ) 하면 조금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

Screenshotindex 값 수정

Explorer 키 이동 후 하위 Screenshotindex 값을 수정하면 스크린샷 후 저장되는 파일 이름의 순번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Screenshotindex-값-수정
Screenshotindex 값 수정
  1. Explorer키를 선택하면 오른쪽 컨테이너에 Screenshotindex 라는 이름의 값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값을 마우스로 두 번 클릭 하거나 컨텍스트 메뉴1에서 수정(M)을 선택 해 값 편집 창을 열어줍니다.
값-데이터-변경
값 데이터 변경
  1. DWORD(32비트)값 편집 창에서 값 데이터(V) 필드의 값을 확인하면 현재 순번이 표시되는데 이값을 0 또는 1로 지정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을 반영하면 파일 저장 순번이 초기화됩니다.
원하는-시작-순번-지정-가능
원하는 시작 순번 지정 가능
  1. 초기화하는 것이 아닌 특정 번호로 수정하고 싶다면 위와 같이 해당 순번을 입력합니다.
Onedrive 원드라이브를 윈도우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 하기

적용하기

윈도우-탐색기-다시-시작
윈도우 탐색기 다시 시작

위 과정으로 변경된 내용을 적용 하기 위해 작업 관리자에서 explorer.exe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 하거나 윈도우 시스템을 재부팅(권장) 하면 순번이 초기화 되거나 지정해둔 순번에서 시작됩니다.

레지스트리 파일로 간단하게 초기화하기

어쩌다 한번 수정하는 것은 위 과정으로 진행하면 되지만 자주 초기화한다면 쉬운일이 아닐텐데요. 이 경우 레지스트리 파일을 이용하면 손쉽게 초기화하거나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 해 윈도우 부팅시 자동으로 초기화되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명령-입력-후-저장
레지스트리 명령 입력 후 저장

아래 내용을 텍스트 파일에 저장 후 ScreensIndex_Reset.reg 와 같이 파일이름.reg 형식으로 저장한 뒤 클릭해 실행하면 바로 초기화됩니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
"ScreenshotIndex"=dword:00000000

제작이 번거롭다면 아래 다운로드 버튼으로 미리 만들어둔 레지스트리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 Administrator 계정에 암호 설정 및 변경하는 방법

마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윈도우 11에서 기본 스크린샷 단축키를 이용해 화면 캡쳐 후 저장되는 파일이름에 자동으로 부여되는 순번을 초기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크린 캡쳐를 자주한다면 별도의 서드파티 캡쳐 도구를 사용하고 이런 프로그램들은 기본적으로 파일 이름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되지만 사용 빈도가 낮다면 기본 캡쳐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이렇게, 윈도우 자체 캡쳐 도구 사용시 저장되는 스크린샷 파일의 순번이 계속 증가하여 파일 이름이 길어지는 것을 원치 않거나, 다시 1번부터 시작하고 싶은 경우 레지스트리 편집기 또는 레지스트리 파일을 이용해 초기화 해서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thoughts on “윈도우 11 스크린 샷 넘버링 번호 초기화하는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