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우클릭 메뉴 컨텍스트 이전 스타일로 변경하는 방법들

이전 포스트에서 레지스트리 편집을 통해 윈도우 11 의 컨텍스트 메뉴를 이전 윈도우 10 형식으로 변경 하는 방법을 정리했었습니다.

프리뷰등에서 불편사항을 개선한 내용으로 뭐 별도의 선택 옵션이 추가되는 등의 조치가 있을 것 같았지만 아직까지도 바뀌지 않고 있습니다.(아직 레지스트리가 살아 있으니 어렵지 않을 텐데 이해가 안되긴 합니다.)

일전에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직접 수정 하는 방식 이외에 동일 한 결과를 주지만 조금 더 편리한 방식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11 우클릭 메뉴 (컨텍스트 메뉴)를 이전 윈도우 10 스타일로 변경하는 추가적인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총 두가지 방식을 추가로 안내하니 마음에 드는 방식으로 진행 하면 됩니다. 설명 중 중복 되는 내용이 있을 수 있지만 이는 추후 인용에서 사용 하기 위한 의도적인 부분 입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해당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빌드: 22000.348)

명령 프롬프트 커맨드 입력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한 다음 레지스트리 명령을 사용해 이전 스타일로 변경 하거나 다시 복구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에서 명령 프롬프트 CMD 실행하는 방법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 실행

명령_프롬프트_관리자_권한으로_실행_하기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하기
  1. 아래 절차로 명령 프롬프트 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합니다. 필요한 경우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하는 다양 한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1. 윈도우 작업 표시줄 돋보기 아이콘

Reg.exe 명령 입력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 되면 아래 정리한 명령어를 커맨드 라인에 입력 하면 이전 스타일로 변경 하거나 다시 윈도우 11 기본 스타일로 원상 복구 할 수 있습니다.

이전 스타일로 변경

이전 윈도우 10 방식으로 변경 합니다.

Windows_형식으로_변경_명령
Windows 형식으로 변경 명령

아래 커맨드를 입력 합니다. 직접 작성 하거나 복사 ( Ctrl + C ) 후 커맨드 라인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하면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reg.exe add "HKCU\Software\Classes\CLSID\{86ca1aa0-34aa-4e8b-a509-50c905bae2a2}\InprocServer32" /f /ve

윈도우11 스타일로 원복

다시 윈도우 11 기본 적인 방식으로 변경 합니다.

Windows_스타일로_복원
Windows 스타일로 복원

아래 커맨드를 입력 합니다. 직접 작성 하거나 복사 ( Ctrl + C ) 후 커맨드 라인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하면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reg.exe delete "HKCU\Software\Classes\CLSID\{86ca1aa0-34aa-4e8b-a509-50c905bae2a2}" /f

참고: 이전 스타일과 현재 스타일을 자주 전환 하는 경우, 위 커맨드를 사용해 레지(.reg) 파일로 만들면 간편하게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컴퓨터 여러 대를 마우스 키보드 1개로 공유해서 사용하는 법

시스템 반영

작업_관리자에서_Windows_탐색기_다시시작
작업 관리자에서 Windows 탐색기 다시시작

위 내용 적용후 시스템 반영을 위해 작업 관리자를 실행한 다음 explorer.exe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R) 하거나, 시스템을 재부팅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프로세스 재시작 방법을 참고하세요.

Windows 11 Classic Context Menu 도구 사용

이 방식도 동일하지만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제작해서 배포 하는 곳이 있습니다. 뭘 해야 할 지 모르는 경우 그냥 바로 다운로드해서 적용하면 이전 스타일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소프트웨어 업체에서 제작한 윈도우 디펜더 제어, 윈도우 업데이트 제어 프로그램을 잘 사용 하고 있기에 신뢰하는 곳 입니다.

윈도우 11에서 창 아래 그림자를 제거하는 방법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이트 접속 후 실행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사이트 접속

Sordum_사이트_접속
Sordum 사이트 접속
  1. 선호 하는 검색엔진 에서 Classic Context Menu 등으로 검색을 합니다.
  2. 검색결과 중 상단에 위치한 Windows 11 Classic Context Menu v1.1 - Sordum.org 링크를 클릭 해 접속 해 줍니다.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빠르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https://www.sordum.org/14479/windows-11-classic-context-Menu-v1-1/

실행 파일 다운로드

다운로드_버튼
다운로드 버튼
  1. 사이트 접속 후 페이지 아래로 스크롤해 Download 버튼을 찾아 클릭 합니다.
Direct_Download_에서_다운로드_가능
Direct Download 에서 다운로드 가능
  1. Direct Download 링크를 한번 더 클릭 하면 실제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이용해 설명에서 사용 된 버전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실행 및 사용법

다운로드 한 파일을 실행 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프로그램 실행

실행_파일_관리자_권한으로_실행
실행 파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1. 내려받은 파일의 압축을 해제 하면 W11ClassicMenu.exe 형식의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해당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메뉴를 확장 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A) 을 선택 합니다.
스마트_스크린_필터
스마트 스크린 필터
  1. 이 프로그램이 마이크로소프트 서버에 서명 되지 않아 Windows의 PC 보호라고 된 스마트 스크린 필터가 동작 합니다. 필요한 경우 스마트 스크린 필터 기능을 해제 할 수 있습니다.
    1. 추가 정보 를 마우스로 클릭 합니다.
    2. 실행 버튼이 활성화 되는데 한번 더 클릭 해 줍니다.
사용자_계정_컨트롤
사용자 계정 컨트롤
  1. 만약 사용자 계정 컨트롤 패널이 뜨는 경우 앞서 안내한 방식대로 계속 진행 하고 싶다면 버튼을 클릭 합니다. 매번 뜨는 것이 불편 한 경우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

Win11_Classic_Context_Menu_실행_완료
Win Classic Context Menu 실행 완료

'Win11 Classic Context Menu'가 실행 되었습니다. 프로그램 자체가 컨텍스트 메뉴 변경 외 별다른 목적이 없기 때문에 사용 법 또한 심플 합니다.

  • Win11 및 클래식 상황에 맞는 메뉴 스타일 사용 A: 이전 스타일로 변경
  • Win11 및 기본 상황에 맞는 메뉴 스타일 사용 B: 윈도우 11 기본 스타일로 복구
메뉴_옵션
메뉴 옵션

메뉴(M) A 버튼을 클릭 하면 몇 가지 옵션을 확인 할 수 있는데 특별하게 건드릴 부분은 없을 듯 합니다.

옵션을 변경 한 경우 탐색기 재시작(E) B 버튼을 클릭 하면 수정 내용이 시스템에 반영됩니다.

Windows에서 파일 탐색기 실행하는 방법들

영상 설명

영상으로 설명 내용을 확인하세요.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1 컨텍스트 메뉴(우클릭 메뉴)를 이전 윈도우 10 방식으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필자의 경우 UI는 순정으로 사용하자 뭐 이런 주의라 그대로 사용하고는 있지만 꽤나 불편 합니다.

클릭 한 상태로 Shift 키 와 F10 키를 동시에 누르면 바로 확장이 되긴 합니다. 하지만 불편 한 건 마찬가지 입니다.

이런 부분을 윈도우 자체 옵션으로 변경 할 수 있도록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윈도우 11 의 심플한 스타일이 아닌 바로 펼쳐진 형태가 편하다면 위 내용을 적용 하여 이전 방식으로 사용 해 보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서 파일, 폴더 용량 크기로 검색하기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