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 하다 보면 저장 공간이 부족해 하드 디스크를 추가로 장착해서 사용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윈도우의 경우 단순하게 기기에 디스크를 추가 한다고 해도 OS 에서 볼륨을 추가 하지 않는 다면 이를 인식 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11 에서 하드 디스크 추가 후 드라이브를 인식 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해당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빌드: 22000.348)
디스크 관리자 실행
윈도우 실행 도구(Run Command) 등을 이용해 디스크 관리자를 실행 합니다.
- 실행 (단축키 : Win + R ) 도구를 활성화 합니다. 처음 사용 하는 경우 실행창 기본 사용 방법 에서 추가적인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열기(O): 옆 텍스트 필드에
diskmgmt.msc
라고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하거나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디스크 초기화
새로운 디스크가 장착 된 경우 이와 같이 초기화를 진행 해야 합니다.2 여기서 MBR 형식과 GPT 형식의 선택지가 있으니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설명에서는 GPT 로 진행 합니다.
- MBR 형식: 추가 된 디스크 용량이 2TB 미만인 경우 선택 합니다.
- MBR 방식은 드라이브 시작 부분에 위치한 특수 부팅 섹터라는 뜻으로 Master boot record라 부릅니다.
- 보통 최대 용량 2TB의 크기의 디스크에서만 동작 하며 최대 4개의 주 파티션만 지원 합니다.
- 윈도우 32 비트 와 64 비트 모두사용 가능 합니다.
- GPT 형식: 추가 된 디스크 용량이 2TB 초과 되는 경우 선택 합니다.
- GPT 방식은 운영체제와 파일 시스템에 따라서 크기 제한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 파티션 또한 무제한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OS 에서는 최대 128개의 파티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 Windows 32비트에서는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 이전 버전의 Windows는 모두 GPT 파티션 스타일은 인식하지 못 합니다. 의 내용을 기본적으로 체크 해야 합니다. 만약 사용하는 PC 가 2020년 이후 출시된 경우 MBR 지원하지 않으니 GPT 로 선택 해야 합니다.
볼륨(디스크) 추가 하기
새 단순 볼륨을 추가 하면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진행 됩니다.
새 단순 볼륨 추가
- '디스크 관리' 패널에서 아래 추가 된 디스크(설명에서는 디스크 1)를 확인 할 수 있으며 할당 되지 않음 이라고 표기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할당 되지 않은 상태의 디스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옵션을 확장 한 뒤 새 단순 볼륨(I) 을 클릭 합니다.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볼륨을 만드는 것은 마법사 형식으로 단계별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그대로 따라 주면 됩니다. 일반적인 환경이라면 기본적으로 체크 된 항목을 그대로 두고 진행 해도 무방 합니다.
-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가 시작 되면 시작 과 관련 된 소개가 간단하게 보여지니 대충 읽고 다음(N) 버튼을 눌러 단계를 진행 합니다.
- 파티션 크기를 지정하십시오. 단계에서는 추가 된 디스크의 크기가 표시 됩니다. 파티션을 나누지 않는 다면 최대 디스크 공간(MB) 값을 그대로 입력후 다음(N) 버튼을 눌러 단계를 진행 합니다.
- 드라이브 문자 또는 경로를 할당하십시오. 단계에서는 드라이브에 표기되는 문자를 할당 후 다음(N) 버튼을 눌러 단계를 진행 합니다.
- 윈도우 파티션이 C 로 잡혀있으니 D 드라이브 또는 기본 값(알파벳 순서로 할당) 으로 설정 합니다.
- 설명에서는 기본 값에 E 라고 표기 되어 그대로 진행 합니다.
- 파티션 포맷 단계에서는 말 그대로 추가된 디스크의 파티션을 포맷 합니다. 하드디스크라면 스크린 샷 과 같이 기본 값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포맷 후 다음(N) 버튼을 클릭 해 단계를 진행 합니다.
-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완료단계는 볼륨 만들기가 완료 된 상태 입니다. 마법사에서 진행 했던 내용이 아래 박스에 요약되어 보여지니 확인 후 이상이 없다면 마침 버튼을 눌러 마법사를 종료 합니다.
볼륨 추가 결과 확인
볼륨 추가 후 결과들을 확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마법사를 통해 추가 되면 바로 새 볼륨 인식 알림이 팝업 됩니다.
'디스크 관리' 에서도 이제 기본 데이터 파티션이 정상으로 표기 되어 있습니다.
탐색기 내 장치 및 드라이브 에서 도 새 볼륨이 인식 되어 정상적으로 표기 되어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1 을 기준으로 해서 하드 디스크 추가 후 드라이브를 인식 시키는 방법 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디스크 와 관련된 내용(포맷, 제거, 추가 등)은 대부분 이 디스크 관리를 통해서 진행 되니 사용 방법을 익혀 두면 좋을 듯 합니다.
컴퓨터에 하드 디스크를 추가 후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 위 내용을 참고 해 볼륨을 추가해서 정상적으로 사용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매번 컴을 업그레이드 할 때, 이 방법을 다시 찾아보게 되네요.
이따금 하는 작업이라서 쉬 잊곤 하는데 이렇게 포스팅 해 놓으신 덕에 도움 또 받습니다^^고마워요~.~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네요. 사이트 방문과 피드백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