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에서 특정 형식의 파일을 실행하면 해당 파일과 관련 된 앱이 복수개인 경우 기본 앱을 지정하도록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됩니다. 그런데 자주 사용하지 않는 파일 유형은 필요 시 다시 이를 초기화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기 때문에 그대로 두고 매번 선택해서 사용하는 편인데요.
윈도우10에서도 이와 유사하게 기본적으로 연결되어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등록할 수 있고 이를 기본앱이라고 합니다. 윈도우에서도 모바일과 유사하게 자주 사용하는 파일 형식이라면 기본앱을 연결해두고 별도의 선택 과정없이 바로 실행되도록 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사용 빈도가 낮거나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같이 사용해야한다면 이를 해제해 상황에 맞게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본앱 자체가 선택되지 않도록 해둔 뒤 상황에 맞는 앱을 선택하고 싶다면 해당 파일의 확장자를 기준으로 초기화를 진행해야 하며 필요에 따라 설정 앱을 통해 전체 확장자와 연결 된 기본 앱을 초기 값으로 다시 되돌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에 윈도우 10 에서 기본 앱으로 연결된 프로그램을 다시 초기화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0 pro (빌드: 19044.2006)
개별 확장자 연결 프로그램 초기화
개별 파일이 특정 앱과 한번 연결되면 이를 다른 앱으로 변경할 수 있지만 자체 설정으로 이를 초기화하여 아무것도 연결되지 않도록 할 수는 없습니다. 이 경우 연결된 앱 자체를 삭제하면 연결할 수 없기 때문에 연결이 해제할 수 있지만 삭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다음의 과정으로 더미 프로그램을 통해 우회해서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가짜 연결 프로그램 만들기
텍스트 파일을 하나 생성해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가짜 프로그램을 만들어 줍니다.
- 생성할 위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컨텍스트 메뉴를 확장한 뒤 새로 만들기(W)를 클릭합니다.
- 하위 옵션에서 텍스트 문서를 선택합니다.
- 위와 같이 파일 확장자를 존재하지 않는 형식으로 지정합니다. 설명에서는
1234.abcde
라고 진행합니다.
참고: 확장자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파일 탐색기 옵션에서 이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파일 확장자를 표시하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 이름 바꾸기라는 제목으로 파일 확장명 변경 시 사용할 수 없다는 내용의 경고가 팝업되는데 예(Y) 버튼을 누르면 최종적으로 확장자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연결 프로그램 초기화
초기화할 대상 파일을 더미 프로그램으로 연결해서 초기화합니다. 연결 방식은 컨텍스트 메뉴의 다른 앱 선택 메뉴 또는 속성 패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컨텍스트 메뉴에서 초기화
- 연결된 프로그램을 초기화할 대상 파일을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컨텍스트 메뉴를 열고 연결 프로그램(H)를 클릭합니다. 설명에서는 사진 앱이 기본적으로 연결되어있는 .bmp 파일로 진행합니다.
- 하위 메뉴가 추가로 확장되는데 여기서 다른 앱 선택(C)를 선택합니다.
- 이 파일을 열 때 사용할 앱을 선택하세요.라는 앱 선택화면이 팝업되는데 여기서 가장 아래쪽으로 스크롤 한 뒤 항상 이 앱을 사용하여 .bmp 파일 열기 옵션에 체크 후 추가 앱 링크를 클릭합니다.
- 아래 좀 더 많은 프로그램들이 보여지게 되는데 여기서도 가장 아래쪽으로 스크롤 한 뒤 이 PC에서 다른 앱 찾기를 클릭합니다.
- 연결 프로그램이라는 탐색창이 실행되면 파일 형식을 모든 파일(.) 로 지정 후 앞서 준비해둔 더미 파일을 선택 하고 열기(O) 버튼을 클릭합니다.
- 현재 PC에서는 이 앱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라는 경고가 출력되는데 단순 안내이기 때문에 닫기 버튼을 클릭 해 닫아줍니다.
이제 연결 프로그램이 초기화 되었는지 확인 후 생성한 더미 프로그램은 삭제해도 됩니다.
속성 창에서 초기화
속성 창으로도 위와 동일한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연결된 프로그램을 초기화할 대상 파일을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컨텍스트 메뉴를 열고 속성(R)을 클릭합니다. 설명에서는 사진 앱이 기본적으로 연결되어있는 .bmp 파일로 진행합니다.
- 대상 파일의 속성 패널이 추가로 실행되는데 여기서 일반 탭의 연결 프로그램: 섹션에서 변경(C)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앞으로 .bmp 파일을 열 때 사용할 방법을 선택하세요.라는 앱 선택 패널이 팝업되는데 여기서 가장 아래쪽으로 스크롤 다운 후 추가 앱을 클릭합니다.
- 확장되면서 좀 더 많은 프로그램들이 보여지게 되는데 여기서도 가장 아래쪽으로 스크롤 한 뒤 이 PC에서 다른 앱 찾기를 클릭합니다.
- 연결 프로그램이라는 탐색창이 실행되면 파일 형식을 모든 파일(.) 로 지정 후 앞서 준비해둔 더미 파일을 선택 하고 열기(O)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연결 프로그램이 초기화 되었는지 확인 후 생성한 더미 프로그램은 삭제해도 됩니다.
적용 결과
위 과정 후 적용 결과를 확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 파일이 연결 된 프로그램 없기 때문에 흰색 아이콘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다시 파일을 실행 하면 앱 연결 창이 실행됩니다.
기본앱 전체 초기화
윈도우의 설정앱을 통해서 마이크로소프트가 권장하는 기본값으로 모든 앱을 다시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시작 버튼 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퀵 링크 메뉴를 열고 설정(N) 을 선택하거나 설정앱 실행 단축키인 Win + i 조합을 이용해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 설정 앱 실행 후 앱카테고리로 이동합니다.
- 이동 후 좌측에 위치한 사이드 탭을 기본앱 으로 전환후 아래쪽으로 스크롤하면 Microsoft 권장 기본값으로 초기화의 초기화 버튼을 클릭하면 별다른 반응없이 모든 기본 앱이 기본값으로 초기화됩니다. 좀 더 자세한 과정은 윈도우 10 확장자 별 연결 된 기본앱 설정 초기화하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마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윈도우 10 에서 기본 앱으로 연결된 프로그램을 다시 초기화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특정 확장자와 연결된 프로그램을 변경하는 것은 간단한데 완전하게 초기화하는 과정이 생각보다 번거로운 느낌인데요.
선택지가 없거나 불필요한 확장자를 가진 파일들은 특정 앱을 기본앱으로 설정해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여러 앱을 돌아가면서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매번 초기화하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에 아예 설정하지 않고 사용을 하게 되는데요 자주 사용하는 앱중에서만 딱 선택할 수 있도로 해두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