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 아이콘 깨짐 등 오류 발생 시 캐시 초기화 하는 방법

윈도우를 사용 하다 보면 아이콘이 은은~하게 문제를 일으키곤 합니다. 본인 또한 몇 차례 경험을 해봤는데요.

이 경우 윈도우 아이콘 의 캐시 ( Cache ) 를 초기화 하면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10 에서 아이콘이 깨지거나 여러가지 오류가 발생 하는 경우 아이콘의 캐시를 초기화 하는 방법 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10.( 윈도우 비스타 이후 모든 버전 적용 가능)

윈도우 10 아이콘 캐시 파일 초기화 하는 법

윈도우 와 같인 일반적인 OS 에서는 파일 과 폴더 등을 표시 할 때 식별 하기에 유리 하고 보기도 좋은 아이콘 (이미지) 을 사용 하게 됩니다. 하지만 사용 하면서 아이콘 들이 너무 많아 진 경우, 이를 가져오는데 데 부하가 걸리게 되는 것 입니다.

아이콘 파일은 한번 사용 해서 캐싱이 되고 난 후에 일반적으로 갱신이 잘 이루어 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캐싱 된 파일에 오류가 생기면 수동으로 캐싱을 삭제 한 다음 다시 생성 해주면 어느정도 문제가 해결 됩니다.

적용 순서를 안내 하겠습니다.

윈도우 11에서 디스크 정리 도구 Cleanmgr 사용방법

1. 캐시 경로 이동 후 파일 직접 삭제 하는 방법

생성된 캐시 파일을 찾아 삭제 한 다음 시스템을 재부팅 해주면 다시 새로운 캐시 파일이 만들어 지게 됩니다.

윈도우_숨겨진_파일_활성화
윈도우 숨겨진 파일 활성화
  1. 아이콘 캐시 파일은 숨겨져 있는 파일 이기 때문에 기본 적으로 보여지지 않습니다. 아래 단계로 숨겨진 파일을 다시 보여지게 활성화 한 후 다음 단계를 진행 합니다.
    1. 파일 탐색기 ( 단축키 : Win + E ) 를 실행 합니다.
    2. 탐색기가 열리면 상단의 탭을 보기 로 전환 합니다.
    3. 표시/숨기기 메뉴 그룹에서 숨긴 항목 에 체크를 해주면 됩니다.

참고: 위 내용과 관련 하여 파일탐색기 옵션 안내에서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파일탐색기에서_iconCache.db_파일을_찾아_삭제
파일탐색기에서 iconCache.db 파일을 찾아 삭제
  1. 아래 경로에서 사용자 이름 만 각자 환경에 맞도록 수정 한 다음 '파일 탐색기' 주소창 (1) 에 입력 해줍니다.
C:\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
  1. 해당 위치로 이동 하게 되면 iconCache.db (2) 파일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Del 키 등을 이용 하여 삭제 해 줍니다.
  2. 삭제 후 시스템을 재부팅 한 다음 아이콘이 복구 되었는지 확인 합니다.

2. '명령 프롬프트'로 캐시 파일 삭제 하는 방법

위 절차가 번거롭다면 명령 프롬프트 ( CMD ) 에서 명령어 입력 만으로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_명령_프롬프트를_관리자_권한으로_실행
윈도우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1. 윈도우의 검색창 텍스트 필드에 명령 프롬프트 (1) 등으로 검색을 해 줍니다.
  2. 검색 결과에서 '명령 프롬프트' 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2) 메뉴를 이용해 실행 합니다.
명령_프롬프트에서_iconCache.db_삭제_후_탐색기_재실행
명령 프롬프트에서 iconCache.db 삭제 후 탐색기 재실행
  1. 아래 명령어를 순서대로 하나 씩 복사 하여 입력 해주 면 됩니다. 파일 탐색기 종료 > iconCache.db 파일 삭제 > 파일 탐색기 시작 의 순서로 작업 이 진행 됩니다.

taskkill /f /im explorer.exeattrib %userprofile%\appdata\local\iconcache.db -s -r -hdel /q %userprofile%\appdata\local\iconcache.dbstart explorer.exe

  1. 작업 이 완료 되면 아이콘이 복구 되었는지 확인 합니다.

참고: 위 명령어를 배치 파일로 만들어서 실행 해도 동일 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파일 탐색기 숨겨진 항목 표시하기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10 에서 아이콘이 깨지거나 여러가지 오류가 발생 하는 경우 아이콘의 캐시를 초기화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윈도우에서 아이콘에 문제가 있는 경우 위의 방법으로 일반적인 오류는 해결이 될 것 입니다. 바로 가기 아이콘 들은 단순하게 원본 파일을 링크 시켜주는 기능만을 위한 것 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위 내용을 을 참고 하여 적용 해 보시 길 바랍니다.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thoughts on “윈도우에서 아이콘 깨짐 등 오류 발생 시 캐시 초기화 하는 방법”

    • 윈도우 비스타 이전 버전에서는 안되는 걸로 알고 있고 직접 확인 해 보지 못해 정확한 답을 드리긴 어렵네요.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