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USB 자동 실행 끄기 자동 연결 설정 방법

USBUniversal Serial Bus의 루트 디렉토리에는 autorun.inf파일이 존재하고 이 저장장치가 윈도우에 연결되면 장치에 있는 autorun.inf 파일을 시스템이 읽어 들여 자동으로 탐색기를 실행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사용자는 USB 드라이브를 삽입할 때마다 파일 탐색기를 열 필요 없이 자동으로 실행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편리함 뒤에는 항상 의도치 않게 악성코드가 포함된 USB 드라이브가 자동 실행될 수 있고 이로인해 컴퓨터 시스템에 감염될 수 있으며, 계속 꽂아 두고 사용하는 등 단순하게 연결만 하는 경우도 많은데 부팅 시마다 자동 실행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이를 직접 종료해야 해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이처럼 만약 자동으로 실행되는 것이 불편함을 느낀다면 다음 과정들 중 하나를 이용해 자동 연결되지 않도록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설명은 iboxcomein.com 에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된 내용이지만 이것이 본문의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확인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Pro (빌드: 22621.1555)

설정에서 자동 실행 해제하기

윈도우 설정 앱의 자동 실행 자동 사용이라는 옵션을 해제하면 손쉽게 자동 실행이 해제됩니다.

설정-앱-열기
설정 앱 열기
  1. 설정 앱을 실행하기 위해 작업 표시줄 윈도우 로고 모양의 시작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퀵링크 메뉴를 열고 설정을 선택합니다. 설정앱은 Win + i 단축키로도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Bluetooth-및-장치의-자동-실행-이동
Bluetooth 및 장치의 자동 실행 이동
  1. 설정 패널이 실행되면 좌측 사이드 바의 탭을 Bluetooth 및 장치 으로 전환 후 하위 메뉴 중 자동 실행 탭을 클릭합니다.
모든-미디어-및-장치에-자동-실행-사용-스위치-끔
모든 미디어 및 장치에 자동 실행 사용 스위치 끔
  1. 자동 실행 아래 모든 미디어 및 장치에 자동 실행 사용의 토글 스위치를 왼쪽 방향으로 이동해 끄면 말 그대로 USB로 연결되는 모든 장치의 자동 실행이 중지됩니다.
자동-실행-기본값-선택-가능
자동 실행 기본값 선택 가능
  1. 만약 이동식 드라이브 또는 메모리 카드 중 자동 실행되지 않을 항목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동식-드라이브만-아무-작업-안-함으로-변경-가능
이동식 드라이브만 아무 작업 안 함으로 변경 가능
  1. 드롭다운 목록을 열어보면 위와 같이 네 가지 선택지가 있는데 여기서 아무 작업 안함을 선택할 경우 해당 장치만 자동 실행되지 않게 됩니다.
윈도우 11 내 아이피 와 공유기 주소 확인하는 방법

제어판으로 자동 실행 해제하기

설정에서 자동 실행을 해제하더라도 USB 저장장치가 아닌 다른 USB 장치들은 여전히 자동 실행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제어판의 자동 실행 끄기 옵션을 확인합니다.

제어판-열기
제어판 열기
  1. 윈도우에서 작업 표시줄 검색 필드에 제어판 이라고 입력하면 검색 결과의 가장 정확 항목에 제어판이 검색 되는데, 해당 항목을 클릭하거나 오른쪽 하위 실행 옵션에서 열기 를 선택 합니다. 다양햔 제어판 실행 방법 알아보기
하드웨어-및-소리-범주-이동
하드웨어 및 소리 범주 이동
  1. 제어판이 실행되면 보기 기준:범주로 두고 하드웨어 및 소리를 클릭합니다.
자동-실행-클릭
자동 실행 클릭
  1. 이동 후 자동 실행을 선택합니다.
모든-미디어-및-장치에-자동-실행-사용-체크-해제
모든 미디어 및 장치에 자동 실행 사용 체크 해제
  1. 다양한 옵션이 존재하는데 이중에서 상단의 모든 미디어 및 장치에 자동 실행 사용(U)에 체크를 해제 후 저장(S) 버튼을 클릭하면 USB로 연결되는 모든 장치의 자동 실행이 중지됩니다.
각-미디어-유형별로-할-작업-선택-가능
각 미디어 유형별로 할 작업 선택 가능
  1. 특정 이동식 드라이브, 카메라 저장소와 같이 세부적으로 장치 연결 이후 동작을 디테일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로 자동 실행 해제하기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의 자동 실행 끄기 정책 설정을 수정하면 자동 실행 기능을 끌 수 있습니다.

중요: 윈도우 HOME 에디션에서는 기본적으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HOME에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를 PRO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거나 강제적으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설치 해야 합니다.
로컬-그룹-정책-편집기-실행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실행
  1.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는 다양한 방식으로 열수 있지만 본문에서는 실행창을 이용합니다. 우선 실행 단축키인 Win + R 키를 입력 해 실행창을 열고 열기(O): 옆 필드에 gpedit.msc 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하거나 Enter키를 눌러 줍니다.
자동-실행-정책-이동
자동 실행 정책 이동
  1.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실행되면 좌측 트리에서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자동 실행 정책 순으로 진입합니다.
자동-실행-끄기-설정-편집
자동 실행 끄기 설정 편집
  1. 우측 설정 박스에서 자동 실행 끄기 설정을 수정해야 하니 해당 설정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편집(E)을 선택하거나 마우스로 두번 클릭합니다.
자동-실행-끄기-사용-선택
자동 실행 끄기 사용 선택
  1. 자동 실행 끄기 설정 패널이 실행되면 좌측 상단의 옵션중 사용(E) 의 라디오에 체크시 하단 자동 실행 끄기:CD-ROM 및 이동식 미디어 드라이버 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이상태에서 확인 또는 적용(A)을 클릭 시 대상 장치가 연결되더라도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게 되고, 만약 전체 드라이브를 대상으로 설정을 적용하고 싶은 경우 자동 실행 끄기:모든 드라이브로 수정합니다.

이제 변경 된 정책을 업데이트하기 위해 작업 관리자에서 explorer.exe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 명령 프롬프트에서 정책 적용 명령어 사용하거나 윈도우 시스템을 재부팅하면 USB 장치가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을 것 입니다.

윈도우11 설치 하기 전 브라우저에서 미리 체험 해보고 사용 하는 방법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자동 실행 해제하기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해 동일 과정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주의: 레지스트리를 추가하거나 편집 및 삭제하는 행위는 윈도우 시스템의 주요 설정이 수정되는 것으로 잘못 진행 하면 시스템이 손상되고 부팅이 되지 않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필히 작업 전에 레지스트리를 백업하거나 윈도우의 시스템을 백업하길 권장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및 경로 이동

레지스트리-편집기-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1.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여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여기서는 실행창을 이용합니다. 우선 실행 단축키인 Win + R 키를 입력 해 실행창을 열고 열기(O): 옆 필드에 regedit 이라고 입력 후 확인버튼을 클릭 하거나 Enter키를 눌러 줍니다.
레지스트리-편집기-실행-시-사용자-계정-컨트롤-동의-요구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시 사용자 계정 컨트롤 동의 요구
  1. 현재 사용 중인 사용자 계정의 권한 수준에 따라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시겠어요?라는 제목의 사용자 계정 컨트롤 패널이 보여질 수 있습니다. 안내하는 내용을 확인 후 계속 실행하고 싶다면 버튼을 클릭합니다.
Explorer-키-이동
Explorer 키 이동
  1. 아래 올려둔 경로를 따라 FileSystem 서브 키로 이동 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 주소 입력 창에 아래 경로를 그대로 붙여넣기 ( Ctrl + V ) 하면 조금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Explorer
윈도우 11 고정키를 켜시겠습니까? 와 필터키 알림 해제 하는 방법

NoDriveTypeAutoRun 값 생성 및 데이터 수정

Explorer 경로 이동 후 NoDriveTypeAutoRun이라는 이름의 새로운 키를 생성한 뒤 해당 값의 데이터를 수정하면 USB 와 같은 장치들이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DWORD-값-새로-만들기
DWORD 값 새로 만들기
  1. Explorer 키 폴더가 선택 된 상태에서 우측 레지스트리 값이 위치한 필드의 빈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메뉴를 확장합니다.
  2.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N) > DWORD(32비트)값(D) 순서로 새로운 값을 생성합니다.
값-이름-NoDriveTypeAutoRun으로-변경
값 이름 NoDriveTypeAutoRun으로 변경
  1. 새로 생성된 새 값#1 의 이름을 NoDriveTypeAutoRun로 변경 합니다.
NoDriveTypeAutoRun-값-수정
NoDriveTypeAutoRun 값 수정
  1. 새로 생성한 NoDriveTypeAutoRun을 수정하기 위해 해당 값을 마우스로 두 번 클릭 하거나 컨텍스트 메뉴1수정(M) 메뉴를 클릭합니다.
값-데이터-입력-후-확인-클릭
값 데이터 입력 후 확인 클릭
  1. DWORD(32비트)값 편집 창에서 값 데이터(V) 필드의 값을 16진수 기준 0x10 또는 10진수 기준 16이라고 지정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을 반영합니다. 아래는 장치 유형별, 드라이브 명을 기준으로 자동 실행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는 값 데이터를 정리한 내용이니 필요한 옵션이 있다면 해당 값으로 수정합니다.

장치 유형별 값 데이터

장치 유형16진수 값10진수 값
CD-ROM/DVD-ROM 드라이브000000044
이동식 디스크 드라이브 (USB 포함)000000088
네트워크 드라이브0000001016
RAM 디스크0000002032
기타 드라이브00000080128

드라이브 명 기준 값 데이터

드라이브 명16진수 값10진수 값
A000000011
B000000022
C000000044
D000000088
E0000001016
F0000002032
G0000004064
H00000080128
I00000100256
J00000200512
K000004001024
L000008002048
M000010004096
N000020008192
O0000400016384

적용하기

위 과정으로 변경된 내용을 적용 하기 위해 작업 관리자에서 explorer.exe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 하거나 윈도우 시스템을 재부팅(권장) 하면 위와 같이 호환성 탭이 정상적으로 활성화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에서 Wireguard VPN 클라이언트 설치 및 접속하기

마치며

윈도우 11이 설치 된 컴퓨터에 USB를 연결 시 자동 실행되지 않도록 자동 실행 옵션을 끄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도록 끄면 USB에 저장된 파일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파일 탐색기를 열어 USB의 파일 확인을 위한 과정이 추가되어야 하고 자동 백업 등 사용자 경험이 저하 될 수 있는데요.

이전 보다는 자동 실행되는 빈도가 줄어들긴 했지만 그럼에도 컴퓨터에 USB를 연결한 뒤 자동으로 실행되는 편리함보다 불편함이 큰 경우 위 방식 중 하나를 선택 해 자동 실행 옵션을 꺼두고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