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에서 둥근 모서리 적용 안 되는 경우 조치 방법

윈도우 10 과 11 의 가장 큰 차이점을 이야기 하자면 아마도 둥근 모서리 형태의 UI 라고 생각 합니다.

하지만 모든 장치 와 상황 에서 둥근 모서리가 적용 되는 것은 아닙니다.

  • 기본적으로 앱이 최대화 상태 인경우
  • 앱이 스냅 된 경우
  • VM ( Virtual Machine ) 에서 윈도우 11 이 실행 중인 경우
  • WVD ( Windows Virtual Desktop ) 에서 윈도우 11 이 실행 중인 경우
  • WDAG ( Windows Defender Application Guard ) 창으로 실행 되는 경우

이런 경우에는 둥근 모서리를 지원 하지 않는 것 이 공식적인 내용 입니다.

그런데 위 상황이 아님에도 불구 하고 일반적인 데스크탑 환경에서 둥근 모서리가 적용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 합니다.

이 경우 높은 확률로 그래픽 드라이버 문제 이니 업데이트를 하면 대부분 둥근 모서리 를 다시 적용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해당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디스플레이 어댑터 드라이버 업데이트

윈도우 의 장치 관리자 패널을 실행후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진행 합니다.

윈도우 '항상 위' 도구로 특정 프로그램 상단 고정하기 - 파워 토이즈

장치 관리자 실행

윈도우 검색 등으로 장치 관리자 패널을 실행 합니다.

장치_관리자_실행
장치 관리자 실행
  1. 작업 표시줄에서 검색 아이콘 윈 돋보기 아이콘 (1) 을 클릭 해 검색 패널을 실행 합니다. 키보드 명령어인 Win + Q 를 사용 해도 됩니다.
  2. 상단 텍스트 필드에 "장치 관리자" 라고 입력 해 검색을 합니다.
  3. 검색 결과 가장 정확 의 장치 관리자 앱을 직접 실행 하거나 실행 옵션에서 열기 (2) 를 클릭 합니다.

디스플레이 어댑터 드라이버 업데이트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찾아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하면 간단하게 둥근 모서리가 적용 됩니다.

디스플레이_어댑터_드라이버_업데이트
디스플레이 어댑터 드라이버 업데이트
  1. 디스플레이 어댑터 (1) 를 찾아 마우스로 한번 클릭 하면 하위 장치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일반적인 그래픽 카드 명칭이 아닌 Microsoft … 형식으로 된 경우 해당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메뉴를 확장 합니다.
  3. 메뉴에서 드라이버 업데이트(P) (2) 를 선택 합니다.
드라이버_업데이트_진행
드라이버 업데이트 진행
  1. 드라이버 검색 방법을 선택 합니다. 일반적으로 드라이버 자동 검색(S) 으로 진행 합니다.
둥근_모서리_적용_완료
둥근 모서리 적용 완료
  1. 위와 같이 둥근 모서리로 적용 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에서 레지스트리 백업 복구하는 방법

추가 조치 사항

일반적으로 앞서 안내한 드라이버 업데이트로 대부분 해결 할 수 있지만 일부 사용자의 경우 위 방식으로 적용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1 에서 실행 중인 창의 모서리가 둥글지 않고 이전 버전 처럼 각진 형태인 경우 조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윈도우 10 에서 업데이트를 진행 하면 이런 경우가 잘 발생 하지 않지만 클린 설치를 한 경우 간헐적으로 생기는 문제 같습니다.

드라이버 업데이트 만으로 쉽게 복구가 가능 하니 위 내용을 적용 해 보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11 Administrator 계정에 암호 설정 및 변경하는 방법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